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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추락 에티오피아기 기종 '보잉 737 맥스 8' 운항중단(종합2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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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추락 에티오피아기 기종 '보잉 737 맥스 8' 운항중단(종합2보)
민항국, 자국 항공사들에 지시…작년 10월 사고와 유사성 주목
세계최대 시장 중국 96대 보유…보잉 명성에 타격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중국 당국이 자국 항공사들에 지난 10일(현지시간) 추락한 에티오피아항공 여객기와 같은 기종인 보잉 '737 맥스(MAX) 8'의 운항을 잠정 중단하라고 지시했다.
민용항공국은 11일 오전 웹사이트에서 안전 위험을 이유로 국내 항공사들에 이 기종의 운항을 잠정 중단하라고 요구했다고 발표했다.
민항국은 지난해 10월말에 이어 '737 맥스 8' 기종의 추락 사고가 다시 발생했다면서 "두 사고 모두 인도된 지 얼마 되지 않은 737 맥스 8 기종인데다 이륙 단계에서 발생해 어느 정도 유사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케냐 나이로비행 에티오피아항공 '737 맥스 8' 여객기는 이륙 6분만에 추락해 탑승한 157명이 모두 숨졌다. 사망자에는 중국인 8명도 포함됐다.



지난해 10월 말에는 인도네시아 해상에서 라이언에어의 '737 맥스 8' 기종이 이륙 13분만에 추락해 탑승자 189명 전원이 사망했었다.
민항국은 안전 리스크 '제로' 원칙에 따라 중국 민항 비행의 안전을 위해 국내 항공사들에 이날 오후 6시까지 '737 맥스 8' 기종의 상업 운항을 잠정 중단하라고 오전 9시에 통지했다고 밝혔다.
민항국은 이어 "미국 연방항공국(FAA)과 보잉사와 연락해 효율적인 비행 안전을 보장할 조치를 확인한 후에 각 항공사에 737 맥스 8 기종의 상업 운항 재개를 통보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경제매체 차이징(財經)은 민항자원망 통계를 인용해 중국에 '737 맥스 8' 기종이 96대 있다면서 중국 내 전체 민항기 3천615대의 3%에 가깝다고 전했다.
중국남방항공이 24대, 중국국제항공(에어차이나) 15대, 하이난항공 11대, 상하이항공 11대, 샤먼항공 10대 등이다.
한 대형 항공사 관계자는 "같은 기종의 항공기가 1년 안에 중대 사고가 2차례 일어나는 것은 매우 심각한 일"이라고 차이징에 말했다.
이 매체는 이날 오전 민항국의 발표에 앞서 전날 민항국의 요구를 받고 중국 항공사들이 737 맥스 기종 운항을 대부분 중단했다고 보도했었다.
차이징은 당국의 통지 이후 상당수 항공편에 737 맥스 대신 737-800기종이 대체 투입됐다고 전했다.
737 맥스는 보잉 737시리즈의 최신 기종으로 2017년 상업비행을 시작했으며 맥스 7에서 맥스 10까지 공개됐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 기종은 보잉의 영업이익에서 거의 3분의 1을 차지한다.
통신은 지난 1월까지 보잉이 전 세계 항공사에 인도한 737 맥스 가운데 중국 항공사들이 약 20%를 차지했다면서, 세계 최대 항공시장인 중국에서 나온 이번 조치로 보잉의 명성이 또다시 타격을 입었다고 전했다.
중국 당국의 이번 조치는 미중 무역전쟁에서 새로운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지난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이 열린 베트남 하노이를 방문했을 때 베트남 저비용항공사 비엣젯이 보잉 737 맥스 항공기 100대를 127억 달러에 구매하는 계약이 성사됐었다.
y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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