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금융타운 공모' 유찰…제3금융중심지 지정에 '먹구름'
전북혁신도시 금융 실물 인프라 취약 이어 또 다른 악재 돌출
전북도 "서울·부산과 겹치지 않는 전북 제3금융중심지 가능"
(전주=연합뉴스) 백도인 기자 = '전북형 금융타운 민간사업자 공모'가 유찰됨으로써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받으려는 계획에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된다.
금융타운이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핵심 인프라이기 때문이다.
전북도가 전북혁신도시 내 국민연금공단 인근에 금융기관들이 집적된 금융센터, 최소 1천 명 이상 수용할 수 있는 전문 회의시설, 200실 이상의 관광숙박시설 등으로 구성되는 금융타운을 지으려 했으나 민간 사업자를 유인하지 못함으로써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할 처지가 됐다.
일단 전북도는 재공모를 할지, 아니면 직접 투자(재정투자) 방식으로 금융타운 건설할지 검토해 이르면 이달 중 입장을 정하기로 했다.
그러나 문제는 재공모와 재정투자 모두 사정이 녹록지는 않다는 점이다.
재공모를 하더라도 민간사업자가 우려하는 '수익성'을 보장해줄 인센티브가 마땅치 않아 다시 유찰할 가능성이 작지 않고, 재정투자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기가 쉽지 않다.
설사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더라도 전북도의 열악한 재정 형편을 고려할 때 2천500억원에 이르는 사업비는 큰 부담이 된다.
결국 민간사업자 공모 유찰로 금융타운 사업 지연은 불가피해졌고, 연말 안에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받으려는 전북도의 계획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애초 이달 안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올 하반기 안에 행정안전부의 타당성 조사를 거쳐 내년에는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었던 전북도가 행로 수정을 할 수밖에 없어 보인다.
일각에서는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또 다른 관문인 타당성 검토 결과도 전북에 우호적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하고 있다.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하려면 금융연구원의 타당성 검토 1차 보고서, 금융위의 수정·보완을 거친 2차 보고서,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의 결정이라는 3단계 절차를 거쳐야 한다. 하지만 첫 단계인 금융연구원의 타당성 검토 결과 '전북혁신도시의 금융 실물 인프라가 취약하다'는 지적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기존에 지정된 금융중심지인 서울과 부산의 성과가 부진하다는 점도 악재로 지목됐다.
지난해 9월 영국 컨설팅그룹 '지옌'이 발표한 국제금융센터지수(GFCI: Global Financial Center Index) 지수를 보면 서울은 33위, 부산은 44위에 그치고 있다.
서울과 부산의 경쟁력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제3의 금융중심지를 지정하는 것이 타당하냐는 지적이 제기될 수 있다.
내년에 총선이 치러진다는 점도 전북에는 우호적이지 못하다. 정부와 여당 입장에서 부산의 반대를 무릅쓰고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밀어붙이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전북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서울과 부산의 표가 이탈할 수 있기 때문에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하더라도 총선이 끝나는 내년 상반기 이후로 미룰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그런데도 전북도는 여전히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실현 가능한 목표로 보고 밀어붙일 기세다.
전북도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도 담겨 있다고 강조하면서, 연기금과 농생명에 특화해 서울, 부산과 경쟁 관계에 있지 않다는 점을 역설하고 있다.
아울러 전북혁신도시 금융중심지는 650조원의 기금을 운용하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토대로 위탁운용사 등 350개 기관을 집적하고 국내 최대의 농생명 연구개발(R&D)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가 지난 1월 전국 17개 시·도가 신청한 33개 사업 가운데 23개의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준 것도 단순한 경제성보다는 균형발전에 방점을 찍은 결과"라며 "더구나 서울, 부산과 업무영역이 겹치지 않은 만큼 전북을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doin100@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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