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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타면제 충북] 이시종 "유라시아 진출 첫걸음"…각계 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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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타면제 충북] 이시종 "유라시아 진출 첫걸음"…각계 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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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타면제 충북] 이시종 "유라시아 진출 첫걸음"…각계 환영
충북선 철도 고속화 예타 면제에 이 지사 "경제 활성화" 기대
시민단체 "소외 지역 충북·강원 100년 발전 기틀 마련됐다"

(청주=연합뉴스) 심규석 기자 = 정부가 29일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결정하자 충북 각계각층은 100년 미래발전의 기틀이 마련됐다며 환영 입장을 나타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오늘은 충북이 유라시아 대륙으로 진출하는 첫걸음을 내딛는 역사적인 날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마무리되면 충북이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경제축인 '강호축'의 중심에 서면서 향후 북한을 거쳐 시베리아철도를 통해 유럽까지 진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 지사는 "전국 지역내총생산(GRDP) 대비 5% 충북경제와 1인당 GRDP 5만 달러 시대에 도전할 주춧돌을 확실하게 놓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랫동안 침체했던 건설경기가 회복돼 일자리 창출과 서민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남기 "예타면제 2029년까지 추진…연평균 1조9천억 소요" / 연합뉴스 (Yonhapnews)
이 지사는 "정부가 확정 발표한 예타 조사 면제 및 예타 조사 선정 사업에서 충북이 최대 수혜자로 부상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외에 평택∼오송 고속철 복복선화, 세종∼청주 고속도로, 제천∼영월 고속도로 등 충북과 연관된 사업 4건의 사업비를 더하면 총 6조6천억원으로, 예타 면제 및 선정 사업 총액 30조4천억원의 21.7%에 달한다는 게 이 지사의 설명이다.
그는 "평택∼오송 복복선이 완성되면 오송이 국가 X축 철도망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세종∼청주 고속도로는 청주 남부권의 교통편의에 기여하며 제천∼영월 고속도로는 충북 북부권 산업·관광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지사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완공되려면 천문학적인 정부 예산이 투자돼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 때 최소한 착공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 일정을 서두르겠다"고 덧붙였다.
한범덕 청주시장도 이날 성명을 내 "청주시는 충북도와 함께 협력하면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 "오송역이 통일시대 유라시아 철도의 출발지이자 국가 철도망의 중심으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육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청주상공회의소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예타 조사 면제가 지역 경제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정부의 관심 속에 (이시종 지사의 개발구상인) 강호(강원∼충청∼호남) 축의 핵심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차근차근 진행된다면 충북 발전 역시 그만큼 앞당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이 예타 조사 면제 대상에서 빠진 데 대해 아쉬움을 표시한 뒤 "향후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에 꾸준히 건의하겠다"고 강조했다.
도내 시민사회단체도 대대적인 환영 입장을 표시했다.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은 "충북선 고속화 사업은 소외 지역이었던 충북과 강원의 100년 발전 기틀이 될 것이고, 크게는 국가균형발전의 발판이 될 것"이라며 "이번 예타 조사 면제를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선영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도 "이번 예타 면제로 지역 경기가 침체 국면에서 벗어나기를 손꼽아 기대한다"며 "충북이 좀 더 살기 좋은 곳이 되리라는 희망을 도민들이 갖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k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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