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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중국 스마트폰 시장 두자릿수 감소율…화웨이 1위 굳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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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중국 스마트폰 시장 두자릿수 감소율…화웨이 1위 굳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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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년 중국 스마트폰 시장 두자릿수 감소율…화웨이 1위 굳혀"
    출하량 11% 줄어…애플, 3천420만대로 22% ↓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이 작년 10% 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시장은 2017년에 처음으로 출하량이 전년 대비 4%가량 줄어들며 역성장했는데, 감소 폭이 더욱 커진 것이다.

    25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은 2017년 4억5천960만대에서 작년 4억850만대로 11% 줄어들었다.
    작년 4분기 출하량 역시 1억790만대로, 전년 같은 분기 1억2천130만대에서 11%가량 줄었다. 이는 5분기 연속 감소다.
    오포, 샤오미, 애플 등 경쟁자가 전년 대비 연간 출하량이 줄어든 가운데 화웨이만 10%대의 성장을 이루며 중국 시장 1위를 굳힌 것으로 나타났다.
    화웨이는 작년 1억510만대를 출하해 점유율 25.7%로 1위를 차지했고 다음이 오포(8천280만대·20.3%), 비보(7천930만대·19.4%), 샤오미(5천만대·12.2%), 애플(3천420만대·8.4%) 순이었다.
    2017년과 비교하면 모든 업체가 점유율을 다소 올렸지만, 2017년 화웨이(19.8%), 오포(18.8%), 비보(15.9%) 등의 점유율 차이가 크지 않았던 것과 비교하면 작년 화웨이가 격차를 다소 벌린 모양새다.
    애플은 4분기 점유율로는 샤오미를 제치고 4위에 올라섰지만, 애플 아이폰 출하량은 전년 대비 22% 감소해 2017년 초반 이후 최악의 실적을 냈다. 비싼 가격 정책에 중국과의 무역 전쟁이 겹치면서다.
    중국 군소업체, 삼성전자 등이 속한 '기타(Others)' 그룹 출하량은 2017년 1억1천980만대에서 2018년 5천710만대로 거의 반 토막이 났다.
    SA는 "스마트폰 시장은 교체 주기가 길어지고 소비자 지출이 줄고 있다. 지난 1년은 스마트폰 업계에서 지우고 싶은 한 해일 것"이라며 "상위 5위권에 들지 못한 많은 소규모 업체들은 이익이 감소하는 가운데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전했다.
    ┌─────────────────────┬───┬───┬───┬───┐
    │China Smartphone Shipments (Millions of Un│Q4 '17│ 2017│Q4 '18│ 2018│
    │its) │ │ │ │ │
    ├─────────────────────┼───┼───┼───┼───┤
    │Huawei│ 24.3│ 90.8│ 30.0│ 105.1│
    ├─────────────────────┼───┼───┼───┼───┤
    │OPPO │ 22.8│ 86.6│ 22.4│ 82.8│
    ├─────────────────────┼───┼───┼───┼───┤
    │Vivo │ 20.5│ 73.1│ 22.2│ 79.3│
    ├─────────────────────┼───┼───┼───┼───┤
    │Xiaomi│ 15.5│ 52.7│ 10.0│ 50.0│
    ├─────────────────────┼───┼───┼───┼───┤
    │Apple │ 14.0│ 36.7│ 10.9│ 34.2│
    ├─────────────────────┼───┼───┼───┼───┤
    │Others│ 24.2│ 119.8│ 12.4│ 57.1│
    ├─────────────────────┼───┼───┼───┼───┤
    │Total │ 121.3│ 459.6│ 107.9│ 408.5│
    ├─────────────────────┴───┴───┴───┴───┤
    │         │
    ├─────────────────────┬───┬───┬───┬───┤
    │China Smartphone Vendor Marketshare (%) │Q4 '17│ 2017│Q4 '18│ 2018│
    ├─────────────────────┼───┼───┼───┼───┤
    │Huawei│ 20.0%│ 19.8%│ 27.8%│ 25.7%│
    ├─────────────────────┼───┼───┼───┼───┤
    │OPPO │ 18.8%│ 18.8%│ 20.8%│ 20.3%│
    ├─────────────────────┼───┼───┼───┼───┤
    │Vivo │ 16.9%│ 15.9%│ 20.6%│ 19.4%│
    ├─────────────────────┼───┼───┼───┼───┤
    │Xiaomi│ 12.8%│ 11.5%│ 9.3%│ 12.2%│
    ├─────────────────────┼───┼───┼───┼───┤
    │Apple │ 11.5%│ 8.0%│ 10.1%│ 8.4%│
    ├─────────────────────┼───┼───┼───┼───┤
    │Others│ 20.0%│ 26.1%│ 11.5%│ 14.0%│
    ├─────────────────────┼───┼───┼───┼───┤
    │Total │100.0%│100.0%│100.0%│100.0%│
    └─────────────────────┴───┴───┴───┴───┘
    [자료: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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