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항저우 - 세계적 수준의 사업 환경 조성하고, 양질의 경제 발전 도모
AsiaNet 77009
(항저우, 중국 2019년 1월 9일 AsiaNet=연합뉴스) 11월 9일 중국 동부 도시 항저우에서 고위급 동원 회의가 열렸다. 이 회의의 목적은 세계적 수준의 사업 환경을 조성하고, 항저우가 중국의 민간 경제가 양질의 발전을 하기 위한 시범 지구로 선정되는 것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정부 서비스, 투자와 무역, 산업 발전, 기업가 정신과 혁신, 생태계와 생명, 법규 환경에 초점을 맞춘 6개의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한 28건의 조처가 소개됐다.
항저우시 개발개혁위원회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환경 구축 및 산업 발전과 같은 여러 가지 측면이 반영된 이들 조처는 항저우가 최근 수년간 기울인 가장 풍부하고 강력한 개혁 노력"이라며 "이들 노력의 목적은 세계적 수준의 사업 환경을 조성하고, 양질의 경제 발전을 도모하고자 항저우에 새로운 에너지를 투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수년간 항저우는 국제 표준, 규칙 및 관행에 따라 세계적 수준의 사업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했다. 이를 통해 항저우는 지속해서 제도와 기제를 최적화하고, 실물 경제 전체의 발전을 개선하며, 일급 사업 환경을 바탕으로 양질의 경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그에 따라 높은 수준의 사업 환경과 양질의 경제 발전 사이에 점차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형성되고 있다.
Cheng Yaling은 셀프 비즈니스 서비스 단말기를 통해 사업 허가증을 받기까지 30분도 채 걸리지 않았다. 그녀와 사업 파트너들이 설립한 회사는 항저우 Xiasha 과학기술도시에 성공적으로 자리 잡았다.
사업 등록 개혁이 도모됨에 따라, 정부 서비스에 드는 과정과 시간이 크게 단축되고, 새로운 시장 주체가 부상했다. 2018년 전반기에만 64,000개의 신생업체가 설립됐는데, 이는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거의 30% 증가한 수치다. 항저우는 또한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감세에도 박차를 가했다. 올해 1~9월, 항저우 국세청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기업 세수를 15.43% 추가로 감세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세금 부담을 더욱 줄이고, 운영 비용과 재정 비용을 낮출 수 있었다.
항저우는 중소기업과 신생 경제 기업을 위해 감세, 재정 보상과 보조금 및 기타 지원 정책 외에도 수많은 가이드 펀드를 구체적으로 구축하고 마련했다. 이중 기업가 정신과 투자를 위한 가이드 펀드는 2018년 9월까지 473개 프로젝트에 투자했다. 이로써 사회적 투자금이 거의 50억 위안에 달했으며, 혁신과 사업으로 사회적 자본을 유도했다. 이와 같은 지원을 바탕으로 집단 혁신 공간, 기술 사업 인큐베이터 및 특색 있는 마을 "대규모 기업가 정신과 혁신"을 위한 여러 플랫폼이 구축됐다.
그뿐만 아니라 항저우는 타 지역 투자자에게도 투자 자문, 투자 촉진, 투자 보호 등 일련의 무료 특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은 지원 정책의 수혜자 중 하나가 바로 WeDoctor다. 2010년에 설립된 WeDoctor는 "온라인 병원"을 운영하는데, 항저우시 정부의 지원 덕분에 빠르게 성장했다. 올해 5월, WeDoctor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50대 민간기술 기업"에 들어간 세계 유일의 헬스케어 업체가 됐다. WeDoctor는 55억 달러에 달하는 가치액을 확보한 세계 최대의 헬스케어 기술 "유니콘" 기업으로 발전했다.
WeDoctor 설립자 Liao Jieyuan은 "정부는 햇빛과 비가 되고, 기업은 이를 바탕으로 건강하게 성장한다"며 " 이는 항저우의 사업 환경을 제대로 그리고 있다"고 말했다. 민간 기업의 경우, 자사만의 특징을 개발하는 것 외에 가장 중요한 일이 바로 정부와 같은 주파수로 공명하는 것이다.
CPC 저장성 위원회 상임위원회 임원이자 항저우시 위원회 서기인 Zhou Jiangyong은 "민간 경제는 자신의 눈처럼 잘 관리하고, 민간 기업은 자신의 가족처럼 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민간 경제가 한 지역의 경제 발전을 도모하는 내생적인 힘이고, 사업 환경은 민간 경제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이를 강력하게 만드는 햇빛, 비 및 비옥한 토양이라고 강조했다.
민간 경제가 중요한 시장력을 갖춘 항저우에서 민간 경제의 활력과 민간 기업의 경향은 항저우의 사업 환경과 경제 발전의 질을 알려주는 풍향계와도 같다.
NetEase 이사회 의장 겸 CEO Ding Lei는 "나는 항저우를 매우 좋아한다"라며 "항저우시 위원회와 정부가 기업에 제공하는 서비스에 감동했다"고 밝혔다. 그는 "노력을 기반으로 항저우를 위해 더 많은 첨단 기술 기업을 양성하고자 한다"고 열정적으로 강조했다. NetEase는 중국 굴지의 인터넷 기술 기업으로, 게임, 전자상거래, 뉴스, 이메일, 문화와 엔터테인먼트, 온라인 교육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호평을 받았다.
사업 환경이 계속 최적화되고 있는 항저우는 강력한 민간 경제를 보유한 중국 굴지의 도시로 점점 성장하고 있다. "2018년 중국 최고 500대 민간 기업" 중 36개 기업이 항저우에 기반을 두고 있다. 또한, 항저우는 상장 기업 수 측면에서 16년 연속으로 중국 1위를 기록했다.
Zhou Jiangyong은 "사업 환경 최적화는 양질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중요한 기초"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항저우시 정부가 효과적인 시장과 적극적인 정부 간의 완벽한 결합을 고수하고, 산업발전정책 시스템을 계속 개선하며, "웨이터 스타일" 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하고, 기업과 기업인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구축하고자 모든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한다. 또한, 타 지역 기업도 항저우에 투자할 의향이 생기도록 만들 뿐만 아니라, 항저우 기업이 항저우에서 더 높은 실적을 올리고, "상록수"가 되도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자료 제공: Hangzhou Municipal Development and Reform Commission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