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홍철 "동남권 관문공항 가덕도 맞지만 여야 합의해야 가능"
김해시청서 간담회 "원칙과 현실 사이 딜레마"…"창원성산 후보 단일화 먼저 안 나서"
(김해=연합뉴스) 정학구 기자 =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경남도당위원장(김해갑)은 7일 "개인적으로 동남권 관문공항 위치는 가덕도가 맞다고 본다"며 "기존 김해신공항 확장안 정책변경은 여야 합의가 있어야 가능하다"고 밝혔다.
민 의원은 또 "고 노회찬 의원 지역구인 창원 성산구 보궐선거의 경우 민주당이 먼저 나서 진보진영 후보 단일화를 논의하는 데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민 위원장은 이날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신년부터 동남권을 달구고 있는 김해신공항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할 지 원칙과 현실 사이에서 정책 결정에 큰 딜레마가 있다"고 전제했다.
그는 "국가 장래를 보더라도 현재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신공항 계획은 수정돼야 한다"면서도 "그러나 정치는 현실이다. 국가정책이 이미 정해져 절차가 진행 중이고 국민 여론이 강력하지 않은 상황에서 중앙정부가 다른 계획을 세울 수 있겠나. 현실적으로 상당히 어려운 문제"라고 설명했다.
민 의원은 "신공항은 부산·경남의 문제라 본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김해공항 확장론은 허구며, 제3의 장소를 물색하겠다고 이야기했다"며 "이제 신공항 문제는 부·울·경 단체장과 중앙정부 간 정무적 판단에 달렸다고 본다"고 말했다.
국회 국방위 여당 간사인 민 의원은 "국방부는 현재 공군기지 기능 재배치와 관련해 김해비행장을 정찰 자산의 총사령부로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다"며 "조기경보기 3대를 이미 들여와 모기지로 사용하고 있고 공중급유기 3대 중 1대를 들여온 데다 무인정찰기 등 공군 전략·전술 정찰기를 관장하는 사령부 격으로 김해비행장 기능을 확대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공군기 출격횟수가 대폭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원래 국토부가 김해신공항에 계획한 슬롯(이·착륙 횟수) 29만8천회는 도저히 안 된다는 것이 민 의원 주장이다.
이와 관련, 민 의원은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김해신공항에선) 유럽·미주론 못 간다. 6시간 내 저비용항공사(LCC) 지방 거점공항밖에 안 된다'고 했다"며 "왜 동남권 관문공항이라고 발표했나, 국토부가 속인 것이라고 항의하니 '우리는 관문공항이라고 안 했다'고 이야기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남북과 북미 간 대화가 계속되고 '상황 변화'가 가시화된다면 (미국이) 남북 철도와 도로 연결은 제재를 면제해줄 것 같다"며 "남북 간 철도가 연결되면 문재인 정부 임기 내 물류든 여객운송이든 시범사업을 할 것"이라며 대륙횡단 철도 개통과 함께 동남권이 엄청난 변화와 함께 세계적 물류 중심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경우 한반도는 섬에서 대륙이 되고 부산역은 유럽 횡단철도의 시작이자 끝이 될 것이며, 유럽 등에서 엄청난 관광객 등이 몰려올 텐데 김해신공항 규모론 감당이 안 되며 관문공항으로도 불가능하다고 민 의원은 덧붙였다.
다만, "한일 해저터널이 건설되더라도 철도는 일본과 연결하면 안 된다고 본다"며 "왜냐하면 철도와 도로로 연결되면 우리는 대륙국가가 되는데 일본과 철도로 연결할 경우 우리의 어드밴티지가 모두 상실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민 의원은 지난해 말 김정호 의원(김해을)의 '공항 갑질' 파동과 관련해 "안타깝다"며 "(김 의원이) 국회 국토위에서 배제되더라도 부울경 관문공항 검증단장은 계속 맡아 공항문제를 책임지고 끌어달라고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국토위 후임의 경우 원내대표가 결정할 문제라면서도 "경남 의원을 넣어달라고 요청을 했고, 서형수 의원(양산을)이 간다면 가겠다고 동의한 바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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