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선구자' 뒤샹 대규모 회고전, 22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개막
뒤샹 최다 소장기관인 필라델피아미술관과 공동 기획…150여점 출품
'샘' 외에도 문제작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No.2)' 등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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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현대미술 선구자로 평가받는 마르셀 뒤샹(1887∼1968) 대규모 회고전이 국내에서 열린다.
국립현대미술관은 미국 필라델피아미술관과 손잡고 22일부터 서울관 1, 2전시실에서 '마르셀 뒤샹' 전을 연다고 20일 밝혔다.
필라델피아미술관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뒤샹 작품을 소장한다. 작품이 한 기관에 모이길 원한 뒤샹이 후원자 루이즈·월터 아렌스버그 부부 도움으로 이곳에 다수 작품을 기증한 덕분이다.
'현대미술 선구자'뒤샹 대규모 회고전 서울 개막/ 연합뉴스 (Yonhapnews)
이번 전시에는 예술에 '레디메이드' 개념을 도입한 명작 '샘'(1917년 제작·1950년 재연)과 뒤샹 이름을 처음 알린 문제작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No.2)'(1912) 등 필라델피아미술관 소장품 위주로 150여점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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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과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No.2)' 등은 한국에 처음 선보이는 작품들이다.
전시는 뒤샹 삶을 따라가며 작업 변화를 감상하도록 짰다.
1부는 프랑스에서 나고자란 작가가 인상주의, 상징주의, 야수파 등 당시 프랑스 화풍을 공부하며 제작한 그림과 드로잉을 선보인다.
프랑스 살롱드앙데팡당에서 '퇴짜'를 맞고 미국 뉴욕 아모리쇼에 전시돼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No.2)'도 이 공간에서 만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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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는 '레디메이드' 작품들로 구성됐다.
'샘'은 점포에서 산 남성용 변기에 검정 물감으로 'R.Mutt 1917'을 쓴 것이다.
작가는 이를 통해 대량 생산된 기성품일지라도 작가 의도와 해석이 더해진다면 예술이 된다고 주장해 미술에 '빅뱅'을 몰고 왔다.
이밖에 '초콜릿 분쇄기', '통풍 피스톤', '자전거 바퀴' 등을 만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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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부에서는 '에로즈 셀라비'라는 여성 자아를 내세워 정체성에 물음을 던진 작업과 미술과 공학 경계를 넘나드는 실험을 한 '로토릴리프'(광학선반) 등이 나왔다.
뒤샹 아카이브인 4부에서는 마지막 작업으로 알려진 '에탕 도네'를 제작하며 남긴 연구 작품도 공개된다. 필라델피아미술관에 영구 설치된 조각-건축물인 '에탕 도네'는 이동이 어려운 만큼 이번 전시에서 디지털로 구현된다.
뒤샹의 삶과 예술에 영향을 준 사진가 만 레이, 건축가 프레데릭 키슬러, 초현실주의 작가 앙드레 브르통 등과 생전에 교감하고 협업한 모습도 만난다.
전시는 내년 4월 7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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