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남해 해저터널 국책사업으로 추진해야"
국회서 해저터널 조기추진 대토론회
(여수=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 전남 여수와 경남 남해를 잇는 해저터널 건설사업을 국책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6일 오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는 주승용 국회부의장과 여상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주최하고 여수시와 남해군이 주관하는 해저터널 조기추진 대토론회가 열렸다.
주제발표에 나선 조상필 광주전남연구원 실장은 국내외 해저터널 건설현황을 소개하고 해저터널 건설 필요성을 역설했다.
조 실장은 "여수∼남해 해저터널은 지역균형발전과 동서화합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사업"이라며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추진해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경준 경남발전연구원 박사는 "여수, 남해 인근 지역은 천혜의 경관을 가지고 있는 관광명소이지만 중앙정부예산이 투입되는 교통SOC 투자에서는 많은 소외를 받아왔다"며 "교통의 공공성 강화와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지방이나 낙후지역, 관광 특화지역 등에 대한 별도의 교통SOC 투자기준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주제발표에 이어진 토론에서는 이정록 전남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이상헌 국토교통부 과장, 유정복 한국교통연구원 본부장, 이백진 국토연구원 본부장, 신우진 전남대 교수, 김영 경상대 교수 등이 패널로 나서 의견을 나눴다.
여수 삼일동과 남해 서면을 잇는 여수∼남해 해저터널은 1.73㎞, 해저 4.2㎞ 등 5.93㎞로 5천4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해저터널이 완공되면 여수와 남해 간 육상거리가 52㎞에서 7㎞로 단축되고 이동시간도 80분에서 10분으로 줄어든다.
여수시와 남해군은 1998년 도로건설계획을 수립한 뒤 1999년부터 정부에 건의를 해왔지만,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반영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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