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남북, 오늘부터 18일간 北철도 공동조사
남북 양측은 30일부터 총 18일간에 걸쳐 북한 철도 구간에 대한 현지 공동조사에 나선다. 남북은 경의선 개성∼신의주 약 400㎞ 구간을 다음 달 5일까지,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약 800㎞ 구간은 다음 달 8∼17일 공동조사한다. 남쪽 열차가 북측 철도 구간을 달리는 것은 남측 도라산역과 북측 판문역을 주 5회씩 오가던 화물열차가 2008년 11월 28일 운행을 중단한 이후 10년 만이다.
전문보기: http://yna.kr/ATRfcKfDArc
■ 문대통령 G20일정 돌입…한미정상회담서 비핵화공조 논의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차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동포 간담회 등의 일정을 소화하며 본격적인 일정에 돌입했다. 전날 중간기착지인 체코 프라하를 떠나 이날 오전 부에노스아이레스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오후 동포 간담회에 이어 30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G20 정상회의는 물론 각국 정상과의 양자 회담 일정을 이어간다.
전문보기: http://yna.kr/0JR7cKrDAr.
■ 남북, 시범철수 GP 완전파괴·유해발굴지역 지뢰제거 오늘 완료
남북은 30일 시범철수 대상인 비무장지대(DMZ) 내 GP(감시초소) 완전 파괴(각각 10개소)와 DMZ 공동유해발굴 지역인 강원도 철원 화살머리고지 일대 지뢰제거 작업을 완료한다. 남북은 지난 9월 19일 체결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 분야 합의서'를 통해 각각 11개 GP를 시범 철수하기로 합의했다. 이중 남북 각각 10개 GP는 이달 말까지 완전파괴하고 GP 1개소씩은 병력과 장비를 철수하되 원형은 보존키로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vQRycKwDArL
■ 전국 곳곳 미세먼지 '나쁨'…일교차 10도 안팎
금요일인 30일도 황사의 영향으로 전국 곳곳에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으로 예보됐다. 이날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을 나타낼 곳은 경기도·대전·세종·충북·호남권·영남권·제주권이다. 그 밖의 권역은 '보통' 수준으로 예상됐다.
전문보기: http://yna.kr/jARacKBDAsa
■ "'강제노동 배상판결' 한일관계 악화로 美 동아시아전략 시험대"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 기업의 배상 책임을 인정한 한국 대법원 판결로 아시아에서 미국의 주요 동맹국인 한일관계가 악화하면서 미국의 역내 전략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4ARhcKbDAse
■ 靑, 반부패비서관 산하 특별감찰반원 전원 교체…비위사건 적발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의 특별감찰반(특감반)에 파견돼 일하던 검찰 소속 직원이 경찰 수사내용을 사적으로 캐물었다가 적발된 사건과 관련, 청와대가 특감반장을 비롯한 반원 전원을 교체하기로 했다. 청와대 비서진과 직원들의 잦은 일탈로 공직기강이 해이해졌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분위기 쇄신을 위해 이례적으로 강도 높은 조처를 한 것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PSRccKpDAr8
■ 글로벌 반도체 시설투자 1천억弗 돌파…삼성 21% 비중 '넘사벽'
올해 전세계 반도체 업계의 시설투자액이 사상 처음 1천억달러(112조원)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삼성전자가 지난해에 이어 압도적인 투자로 '초격차' 굳히기에 나서는 가운데 SK하이닉스는 메이저 업체들 가운데 최대 증가율을 기록하며 이른바 '반도체 코리아 연합군'의 위력을 재확인할 전망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삼성전자를 필두로 한 주요 업체들의 설비투자 경쟁으로 인한 과잉 공급 등의 부작용 우려도 제기하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xARIcK-DAs-
■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화학첨가물 '뒤범벅'…과다 사용 막는다
화학첨가물이 잔뜩 들어간 어린이용 건강기능식품을 앞으로는 만들지 못한다. 어린이와 성인의 신체적 기능과 능력 차이 등을 고려할 때 어린이용 건강기능식품에 화학적 합성첨가물 사용을 제한하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30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이런 내용을 담은 건강기능식품법 일부 개정안이 지난 2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공포 후 1년이 지나서 시행된다.
전문보기: http://yna.kr/rPRRcK1DArX
■ 국회, 예산안 심사 계속…오늘 예결위 의결시한
국회는 30일 상임위원회별로 전체회의 및 소위를 열어 내년도 예산안과 각종 계류법안 심사를 계속한다. 기획재정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전체회의를 개최, 소위에서 넘어온 법안들을 심의할 계획이다. 사법개혁특별위원회는 전체회의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한 검찰청법 및 형사소송법 개정안 등을 다룬다.
전문보기: http://yna.kr/sSRVcKMDArR
■ 트럼프, 연일 GM 때리기…"관세 안내려면 미국에 공장 지어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대규모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한 미국 최대 자동차업체 제너럴모터스(GM) 때리기를 이어가며 관세 문제에 대한 쟁점화를 계속 시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WARwcKODAsB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