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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 시내버스 업체 인수한 협동조합 후속 조치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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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 시내버스 업체 인수한 협동조합 후속 조치 본격화
추진과정 갈등·논란 여전…의정회 '의회 점거 유감'

(춘천=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강원 춘천 시내버스 업체를 인수한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의 후속 조치가 본격화되고 있다.
앞서 조합은 법정관리로 파산 위기에 몰렸던 춘천시의 유일한 시내버스인 대동·대한운수를 인수했다.

특히 협동조합이 버스업체를 인수한 사례는 국내 처음이어서 앞으로의 절차에 관심이 집중된다.
조합은 현재 약 78억원의 인수액 가운데 계약금과 중도금 등으로 30억원을 납부했다.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 관계자는 29일 "최근 시의회에서 차고지 매입안이 통과됨에 따라 다음 달 초 10명으로 구성된 이사회 구성과 대표이사 모집에 나섰다"고 밝혔다.
그는 또 "잔금 납입일인 내년 1월 10일 이후 협동조합이 지주회사로 있고, 대표이사와 이사회가 새로운 체제가 되는 시내버스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주식회사가 아닌 협동조합 체제로 모든 직원이 조합원 권리를 갖게 된다.
이와 함께 이날 현재 765명이 가입한 조합원을 1만 명까지 늘릴 계획이다.
시내버스 명칭 등도 변경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과 갈등은 계속되고 있다.
조합 인수과정에서 불거진 자금 확보와 경영능력 등의 문제 제기와 춘천시의 차고지 매입안이 담긴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의 특혜시비다.
매입안은 춘천시가 버스업체 차고지를 48억원에 사들이는 것으로 조합이 인수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식이라는 것이다.
춘천시가 직접 매입한 차고지를 연간 1억2천만원가량을 받고 조합에 임대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의원들은 지난달 말 매입안이 의회에 상정되자 찬반 논쟁이 이어졌다.
시민의 발인 시내버스 파산부터 막아야 한다는 의견과 시 공적자금이 들어가는 만큼 조합 초기자본금 등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입장이 팽팽히 맞섰다.
결국 지난달 임시회에서 한차례 부결됐지만, 최근 재상정돼 가결됐다.
이 과정에서 지역사회 갈등도 불거졌다.
당시 회의에서 민주노총 소속 운수 종사자 등이 시내버스 업체 인수과정 특혜의혹 해소와 완전공영제 등을 요구하며 의회 본회의장에서 점거 농성을 벌였다.

이를 두고 춘천시의회 전직 의원으로 구성된 춘천의정회는 "지방자치가 시행된 이후 의정 사상 초유의 사건이 의회에서 발생했다"며 "시의회는 이번 사태에 대해 정중히 사과하고 관련자에 대한 법적 조치,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ha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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