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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팰리세이드' 최초 공개…대형 SUV 시장 출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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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팰리세이드' 최초 공개…대형 SUV 시장 출사표
국내 사전계약 개시…"뛰어난 공간성·첨단사양이 경쟁력"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현대자동차[005380]의 새로운 주력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팰리세이드'가 베일을 벗었다.
현대차는 28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LA 오토쇼'에서 팰리세이드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8인승 대형 SUV 팰리세이드는 섀시부터 내·외장 디자인[227100], 각종 주행 편의사양까지 사용자의 '거주성'과 '직관적인 사용 경험'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개발됐다.
차체 크기는 전장 4천980㎜, 전폭 1천975㎜, 전고 1천750㎜, 축간거리(휠베이스) 2천900㎜로 축간거리의 경우 동급 최장 수준을 확보했다.
실내 공간 최적화를 통해 동급 최대의 2열 레그룸(1천77㎜)과 성인이 탑승해도 불편함이 없는 3열 헤드룸을 구성했다.
2열 시트 후방 트렁크의 화물 적재 용량은 1천297ℓ로 동급 최대 수준이며 3열 시트 후방은 28인치 여행용 가방 두 개나 골프백 두 개를 실을 수 있는 트렁크 공간을 갖췄다.
트렁크 측면에 있는 3열 '파워 폴딩 시트 버튼'을 누르면 3열 좌석을 편리하게 접었다 펼 수 있고, 2열 좌석의 '스마트 원터치 워크인 앤 폴딩 버튼'을 누르면 2열 좌석을 앞으로 이동하면서 접을 수 있다.
팰리세이드에는 직관적이고 간편한 조작이 가능한 각종 첨단 편의 사양과 커넥티비티(연결) 기술이 대거 탑재됐다.
우선 천장을 통해 실내 공기를 확산시켜 1열부터 3열까지 고르게 공기를 순환하는 '확산형 천장 송풍구'(루프 에어벤트)가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또 운전석에서 2·3열까지 독립적으로 에어컨을 조절하는 '3존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실내 소음을 줄이는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 운전석과 후석 동승자의 대화 편의성을 높인 '후석 대화모드', 전자식 변속 버튼(SBW) 등을 갖췄다.
이 밖에 스마트폰과 연동해 원격제어, 차량관리, 실시간 길 안내 등의 기능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텔레매틱스 서비스 '블루링크 2.0'을 적용하면서 무상 서비스 이용 기간을 2년에서 5년으로 확대했다.
안전사양 면에서는 '험로 주행 모드'가 국산 SUV 최초로 적용됐다.
이 기술은 전자식 사륜구동 시스템 '에이치트랙'(HTRAC)의 구동력 배분과 자동차 전자제어창치(ECU)의 엔진 토크 및 응답성 제어, 자동변속기 제어장치(TCU)의 변속패턴 제어, 전자식 주행 안정화 컨트롤(ESC)의 제동 제어 등 네 가지 기술이 상호작동해 험난한 도로 환경에서도 주행할 수 있게 돕는다.
차로유지보조(LFA), 후방교차충돌방지보조(RCCA), 전방추돌방지보조(FCA), 안전 하차 보조(SEA), 후석 승객 알림(ROA) 등 첨단 지능형 주행안전 기술(ADAS)도 탑재됐다.



외장 디자인을 보면 전면부에 그물망 모양의 대형 캐스케이딩 그릴을 넣어 강인하고 대담한 이미지를 표현했고 분리형 헤드램프와 수직으로 연결된 주간주행등(DRL)을 통해 독창성을 강조했다.
측면부에는 근육질 느낌의 사이드 캐릭터 라인(차체 옆면 가운데 수평으로 그은 선)과 굵직한 볼륨을 강조한 휠 아치(휠의 탈착을 쉽게 하기 위해 사이드 패널에 열려 있는 반원형의 개구부)를 적용했다.
후면부는 루프에서 파노라믹 리어 글래스로 이어지며 직각으로 떨어져 내리는 듯한 라인을 통해 강인한 인상을 주는 동시에 후석 탑승자를 위한 넓은 공간을 확보했다.
팰리세이드는 다음 달 국내에 먼저 출시되며 북미 시장에는 내년 여름에 선보인다.
현대디자인센터장 이상엽 전무는 "팰리세이드는 현대차의 새 디자인 방향성인 '감성을 더한 스포티함'(Sensuous Sportiness)을 반영해 고안한 첫 번째 SUV"라며 "가족이 함께 타는 SUV로서 평온함과 아늑함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이날 팰리세이드 첫 공개와 함께 국내에서 사전계약을 시작했다.
팰리세이드의 파워트레인은 디젤 2.2와 가솔린 3.8 등 두 가지로 운영된다.
디젤 2.2 모델은 동급 최고 연비인 12.6㎞/ℓ를 달성했으며, 가솔린 3.8 모델은 동급 최대 출력(295마력)과 함께 동급 최저 공차중량(1천870㎏)을 확보했다.
아울러 8단 자동변속기와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이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됐다.
판매가격은 개별소비세 혜택을 반영해 디젤 2.2 모델이 ▲ 익스클루시브 3천622만∼3천672만원 ▲ 프레스티지 4천177만∼4천227만원, 가솔린 3.8 모델이 ▲ 익스클루시브 3천475만∼3천525만원 ▲ 프레스티지 4천30만∼4천80만원 범위에서 책정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사전계약 기간 내 팰리세이드를 계약하고 구매를 확정한 고객에게 개소세 혜택이 종료되는 내년도 출고 시에도 개소세 할인 분 만큼을 보장해주는 특별 혜택을 제공한다.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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