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한국의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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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무형문화유산 명칭 │등재 시기 │ 유산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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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 2001.5 │- 종묘제례는 종묘에서 행하는 제향의식.│
│ │ │ 조선시대 나라 제사 중 규모가 가장 크 │
│ │ │고 중요한 제사. │
│ │ │- 종묘제례악은 종묘에서 제사를 지낼 때│
│ │ │ 연주하는 기악(樂)과 노래(歌), 춤(舞).│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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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 2003.11 │- 소리꾼이 고수(북 치는 사람)의 장단에│
│ │ │ 맞춰 소리(창), 아니리(말), 너름새(몸 │
│ │ │짓)를 섞어가며 구연(口演)하는 일종의 │
│ │ │솔로 오페라. │
│ │ │- 우리나라 시대적 정서를 나타내는 전통│
│ │ │예술로 삶의 희로애락을 표현하며 청중도│
│ │ │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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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릉단오제 │ 2005.11 │- 양기의 숫자 5가 겹치는 음력 5월 5일 │
│ │ │수릿날의 전통을 계승한 축제. │
│ │ │- 절기 명절로서 단오는 중국에서 발원한│
│ │ │ 동북아시아의 보편적 문화이지만, 강릉 │
│ │ │단오제는 다른 문화권과 달리 종합적 축 │
│ │ │제문화로 계승, 발전시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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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강술래 │ 2009.9 │- 설, 대보름, 추석 등에 행한 노래, 무 │
│ │ │용, 음악의 삼위일체 형태 원시 종합예술│
│ │ │. │
│ │ │- 춤을 추는 여성 중에서 노래를 잘하는 │
│ │ │한 사람이 설소리를 하면 모든 사람이 뒷│
│ │ │소리를 받는 선후창 형태로 노래하고, 그│
│ │ │ 소리에 맞춰 많은 여성이 손에 손을 잡 │
│ │ │고 원을 그리며 춤을 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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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사당놀이 │ 2009.9 │- 조선 후기 남사당패가 농어촌을 돌며 │
│ │ │주로 서민층을 대상으로 했던 놀이. 풍물│
│ │ │놀이, 버나(대접 돌리기), 살판(땅재주),│
│ │ │ 어름(줄타기), 덧보기(탈놀이), 덜미(꼭│
│ │ │두각시놀음)가 이어짐. │
│ │ │- 양반사회의 부도덕성을 놀이로 비판하 │
│ │ │고 민중의식을 일깨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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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재│ 2009.9 │- 49재의 한 형태로 영혼이 불교를 믿고 │
│ │ │의지함으로써 극락왕생하게 하는 의식. │
│ │ │- 해금, 북, 장구 등을 연주하고 바라춤,│
│ │ │ 나비춤 등을 추며 제사를 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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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칠머리당영등굿 │ 2009.9 │- 제주시 건입동에 있는 신당인 칠머리당│
│ │ │에서 마을 수호신에게 하는 굿. │
│ │ │- 영등신에 대한 제주도 특유의 해녀신앙│
│ │ │과 민속신앙이 담겼으며, 국내에서 유일 │
│ │ │하게 해녀가 하는 굿.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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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용무│ 2009.9 │- 궁중 무용 가운데 유일하게 사람 형상 │
│ │ │가면을 쓰고 추는 춤. 가면, 의상, 음악,│
│ │ │ 춤이 어우러진 무용예술. │
│ │ │- 통일신라시대 처용이 아내를 범하려던 │
│ │ │역신(전염병을 옮기는 신) 앞에서 자신이│
│ │ │ 지은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춰서 귀신을 │
│ │ │물리쳤다는 설화가 바탕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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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곡 │ 2010.11 │- 판소리, 민요, 잡가와 구분되는 정가( │
│ │ │正歌)이자 성악곡. │
│ │ │- 시조의 시를 관현악 반주에 얹어 부르 │
│ │ │는 전통음악. 조선시대에 꽃을 피웠으며 │
│ │ │현대에 이르러서는 창자(唱子)와 청자(聽│
│ │ │子)가 서로 즐기는 노래로 발전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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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목장│ 2010.11 │- 나무를 다루는 전통건축 장인 중 설계 │
│ │ │와 시공, 감리 등을 도맡아 책임지는 사 │
│ │ │람을 말함.│
│ │ │- 기록상으로는 삼국시대부터 그 존재가 │
│ │ │확인되며, 한국 전통건축을 사실상 계승 │
│ │ │한 장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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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사냥│ 2010.11 │- 매를 훈련해 야생 먹이를 잡는 사냥방 │
│ │ │식으로 한로와 동지 사이에 주로 함.│
│ │ │- 등재 시 한국과 아랍에미리트뿐만 아니│
│ │ │라 벨기에, 체코, 프랑스, 모로코, 카타 │
│ │ │르, 시리아, 사우디아라비아, 스페인, 몽│
│ │ │골 등 11개국이 참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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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타기│ 2011.11 │- 공중에 걸린 줄 위에서 재미있는 이야 │
│ │ │기와 발림을 섞어가며 갖가지 재주를 부 │
│ │ │리는 놀이.│
│ │ │- 우리나라 줄타기는 외국 줄타기와 달리│
│ │ │ 줄만 타는 몸 기술에 한정하지 않고, 노│
│ │ │래와 재담을 곁들여 구경꾼까지 어우러지│
│ │ │는 놀이판을 이루는 점이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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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견 │ 2011.11 │- 우리나라 전통무술 중 하나로, 유연한 │
│ │ │동작으로 손과 발을 우쭐거려 생기는 탄 │
│ │ │력으로 상대를 제압하고 자기 몸을 방어.│
│ │ │- 고구려 고분벽화에 택견을 하는 모습이│
│ │ │ 있어 삼국시대부터 행했음을 알 수 있음│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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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산모시짜기 │ 2011.11 │- 한산모시는 충남 서천 한산 지역에서 │
│ │ │만드는 모시. 품질이 우수하고 섬세해 모│
│ │ │시의 대명사로 불림. │
│ │ │- 재배와 수확, 태모시 만들기, 모시째기│
│ │ │, 모시삼기, 모시굿 만들기, 모시날기, │
│ │ │모시매기, 모시짜기, 모시표백 순으로 제│
│ │ │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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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랑│ 2012.12 │- 한국의 대표적 민요. '아리랑' 또는 그│
│ │ │와 유사한 발음의 어휘가 있는 후렴을 규│
│ │ │칙적으로 또는 간헐적으로 부르는 한 무 │
│ │ │리의 노래.│
│ │ │- 한반도와 해외에서 한민족이 널리 애창│
│ │ │하는 노래로, 가사가 정해져 있지 않고 │
│ │ │주제도 개방돼 누구든 자유롭게 노래할 │
│ │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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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장문화 │ 2013.12 │- 김치는 수백 년간 전해온 음식으로, 한│
│ │ │국을 넘어 세계가 즐김.│
│ │ │- 김장 품앗이 등을 통해 공동체 결속력 │
│ │ │을 강화. 해외 한인들 역시 김치와 김장 │
│ │ │문화를 지켜나가며 한국인이라는 정체성 │
│ │ │과 소속감을 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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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악 │ 2014.11 │- 전통사회에서 공동체 단위로 즐긴 음악│
│ │ │과 춤. 공연예술로서 의례의 기능도 수행│
│ │ │. │
│ │ │- 공연자와 관객이 혼연일체가 돼 즐기는│
│ │ │ 예술로, 결속력을 다지고 정체성을 강화│
│ │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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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줄다리기 │ 2015.12 │- 우리나라를 비롯해 아시아 벼농사 문화│
│ │ │권에서 농사에 필요한 비와 풍년을 기원 │
│ │ │하며 벌인 의식. │
│ │ │-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과 공동 등재│
│ │ │. 매사냥에 이은 두 번째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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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해녀문화 │ 2016.11 │- 바다에서 해산물을 캐는 물질뿐만 아니│
│ │ │라 공동체 연대의식을 강화하는 '잠수굿'│
│ │ │, 바다로 나가는 배 위에서 부르는 노동 │
│ │ │요인 '해녀노래' 등으로 구성. │
│ │ │- 여성이 하는 일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
│ │ │을 제고하고, 자연친화적인 방법으로 물 │
│ │ │질을 해 해양환경을 크게 훼손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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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름, 한국의 전통 레슬│ 2018.11 │- 삼국시대부터 전해온 한반도 고유의 세│
│ 링 │ │시풍속 놀이로, 샅바를 잡고 기술을 사용│
│ │ │해 상대방을 넘어뜨리는 경기. │
│ │ │- 남북이 처음으로 공동 등재. 세계유산,│
│ │ │ 인류무형문화유산, 세계기록유산을 통틀│
│ │ │어 첫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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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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