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자동차산업 첩첩산중인데…지원 외곽 조직은 청산 중
김점기 시의원 "자동차산업밸리委 청산, 안타깝다"
(광주=연합뉴스) 김재선 기자 = 현대차와 합작법인을 통해 완성차 공장을 설립하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사단법인 자동차산업밸리위원회(이하 자동차밸리)가 청산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광주시의회 김점기(남구 2) 의원은 전략산업국에 대한 추경 심의에서 "자동차산업 밸리 조성을 위한 추진 전략 수립과 네트워크 구성 등을 위해 2014년 설립된 자동차산업밸리위원회의 청산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자동차밸리는 2014년 11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정찬용 전 청와대 인사수석을 위원장으로 윤장현 전 광주시장, 여·야 국회의원 및 신달석 한국자동차산업 협동조합 이사장 등 각계 인사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했다.
당시 윤 전 시장은 자동차밸리를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조성사업 추진 전략 자문, 완성차 및 자동차 부품 생산기업의 지역 유치 활동 지원, 국내 자동차산업 생산량 증대를 위한 사회통합 노력, 국비 확보를 위한 대정부 건의 등 대외 활동과 홍보 추진 활동 등을 위해 설립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최근 자동차밸리가 기부금을 임의로 집행하고 내역을 공개하지 않는 등 문제가 되면서 시는 올해 2회 추경에서 운영비 1억5천만원을 삭감하고 내년 예산도 편성하지 않았다.
광주시는 "자동차밸리가 할 역할이 끝나 청산 절차를 밟고 있어 예산을 반영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자동차밸리는 지난 10월 29일 이사회에서 해산을 결의했고 11월 9일 해산 등기 및 신고를 한 상태다.
이달 말까지 잔여재산을 처분하고 12월 초에 청산 종결 등기와 신고를 할 예정이다.
자동차밸리는 예산액 편성 기준 2015년 4억원, 2016년 4억 5천만원, 2017년 2억원, 2018년 3억 5천만원 등 4년간 14억원의 운영비를 광주시로부터 지원받았다.
도시공사 건물 13층에 입주하면서 보증금 4천725만원과 50개월간 임대료 5천512만원을 납입하지 않아 무상 사용에 따른 적절성 논란이 일기도 했다.
김 의원은 "현대자동차와의 합작법인 설립이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자동차밸리 마저 해산을 추진하고 있어 광주형 일자리가 첩첩산중에 놓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kjs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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