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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3분기 영업익 22.5%↓…요금할인 '직격탄'(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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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3분기 영업익 22.5%↓…요금할인 '직격탄'(종합)
요금제 개편도 영향…미디어 사업은 성장세 유지
중간지주사 전환 추진…"종합 ICT 기업으로 발돋움"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고현실 기자 = SK텔레콤[017670]의 3분기 영업이익이 25% 요금할인 영향으로 20% 이상 감소했다.
SK텔레콤은 새로운 회계기준(K-IFRS 1115호)을 적용한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4조1천864억원, 영업이익이 3천41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각각 5.8%, 22.5%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30일 공시했다.
당기순이익은 32.4% 늘어난 1조498억원으로 사상 최초로 분기 기준 1조원을 돌파했다. 자회사 SK하이닉스[000660]의 기록적인 실적에 따른 지분법 이익이 반영된 결과다.
전 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0.8%, 순이익은 14.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2.3% 감소했다.
이동통신사업 매출은 요금할인 가입자 증가와 취약계층 요금 감면 등의 영향으로 8.5% 줄어든 2조4천850억원을 기록했다. 무선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3만2천75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8.8%, 전 분기보다 0.7% 줄었다.
3분기 요금제와 로밍 서비스 개편도 이동통신 매출을 끌어내린 것으로 분석된다. SK텔레콤은 지난 7월 데이터 제공량과 가족 결합을 확대한 'T플랜'을 내놓았고, 지난달에는 괌과 사이판에서도 국내에서 이용 중인 요금제 데이터, 음성을 그대로 쓸 수 있는 'T괌·사이판패스'를 출시했다. T플랜은 이달 말 가입자 300만을 돌파했다.
반면 미디어사업은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갔다. IPTV 매출은 기존 회계기준 3천22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3% 증가했다. IPTV 가입자는 11만명 순증했고, 9월 말 기준 모바일 IPTV '옥수수' 가입자는 16.6% 늘어난 946만명, 월 순 방문자 수는 29.4% 증가하며 700만명을 돌파했다.
이동통신시장이 안정화하면서 3분기 마케팅 비용은 7천229억원으로 9.4% 감소했다.
SK텔레콤은 앞으로 차세대 이동통신 5G 상용화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종합 ICT 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3분기 물리보안업체 ADT캡스 인수를 마무리했고, 정보보안업체 SK인포섹을 완전 자회사로 편입하는 한편 커머스 플랫폼 11번가를 분사했다.
장기적으로 중간지주사로 전환해 사업별 역량을 극대화한다는 게 SK텔레콤의 계획이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지난 19일 SK그룹 최고경영자 세미나에서 'SK하이닉스에 대한 지분율을 상향하고, SK텔레콤을 중간지주사로 전환해 뉴 ICT 사업을 이동통신사업과 대등하게 배치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SK텔레콤은 "보안 사업의 경우 물리보안부터 정보보안까지 통합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5G 기반 신규사업 모델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핵심 성장 동력으로 키워낼 방침"이라고 전했다.
engine@yna.co.kr
okk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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