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56.33

  • 27.71
  • 1.05%
코스닥

856.82

  • 3.56
  • 0.42%
1/4

[AsiaNet] 솽류, 중국의 떠오르는 공항 가든 시티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AsiaNet] 솽류, 중국의 떠오르는 공항 가든 시티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AsiaNet] 솽류, 중국의 떠오르는 공항 가든 시티

AsiaNet 75508

(청두, 중국 2018년 9월 30일 AsiaNet=연합뉴스) 지난 7월, 영국 일간신문 데일리 텔레그래프(Daily Telegraph)는 "New direct flight from Gatwick to Chengdu promises panda encounters (개트윅-청두 신규 직항이 판다와의 만남을 약속하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이는 솽류 공항에서 런던 공항으로 가는 새로운 직항 노선이 마련되면서, 영국 관광객이 판다에 더 가까이 갈 기회를 제공한 것이다.

"판다 투어"는 청두와 런던 사이의 거리를 줄이고, 전 세계가 청두 솽류 국제공항의 발전과 번영을 볼 수 있도록 일조한다.

솽류 국제공항은 급속한 발전으로 세계 굴지의 공항으로 평가된다.

솽류 국제공항은 1987년 최초의 국제 항공 노선을 운영한 이래, 세계 5대륙을 연결하는 109개의 노선을 개설했다.

중국국제항공공사(Air China), 쓰촨 항공(Sichuan Airlines), 카타르 항공(Qatar Airways), 베트남 항공(Vietnam Airlines) 및 기타 국내외 항공사가 솽류 국제공항에서 항공편을 운항한다. 솽류 국제공항은 올 1월에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가는 신규 직항 여객 노선을 개설했다. 6월에는 오클랜드로 가는 신규 직항을 개설했는데, 멜버른과 시드니에 이어 오세아니아로 가는 세 번째 직항 노선이다. 7월에는 런던 개트윅 국제공항으로 가는 청두의 직항 노선이 열리면서, 솽류가 전 세계로 나가는 새로운 길이 열렸다. 작년 말까지 총 313개 노선이 개설됐는데, 60개가 넘는 국내외 항공사가 청두에 노선을 개설하면서, 청두는 중국 중서부 지역에서 1위를 차지했다. 더욱 중요한 항공 노선이 개설됨에 따라, 청두는 중국 중서부 지역의 국제(지역) 항공 노선 네트워크에서 전 세계 5개 대륙을 모두 연결하는 유일한 도시가 됐다.

최근 수년간, 솽류 국제공항의 승객 처리량은 매년 증가세를 보였다. 2013년에서 2017년까지 승객 처리량의 평균 증가율은 10.47%에 달했고, 화물 처리량의 평균 증가율은 6.5%에 달했다. 작년 솽류 국제공항의 승객 처리량은 4천980만2천 명이었다. 베이징, 상하이 및 광저우 이외에, 솽류 국제공항은 최근 CADAS(Civil aviation data analysis system)가 발표한 처리량 기준 상위 30개 국제공항 중 중국 유일의 서부 공항이다.

솽류 국제공항의 꾸준한 발전은 청두가 외부 세계로 가는 개방을 가속화 했으며, 청두 경제 발전의 동력이 되기도 했다.

경제 발전의 새로운 장을 시작한 솽류

솽류 국제공항은 청두 중심지에서 약 10km 떨어진 청두 남서쪽 솽류 지구에 있다. 40년 전, 솽류의 경제는 산업 기반이 열악한 전통적인 농업 재배에 의해 주도됐다. 국가가 개방 정책을 점진적으로 확대함에 따라, 솽류는 공항의 위치와 개방적인 선도적 입지의 장점으로 공항 경제를 계속 발전시키고, 산업 기능 구역을 적극적으로 건설했다. 작년 4월, 솽류는 시범 자유무역지구 건설을 시작했다. 그 이후, 솽류 시범 자유무역지구(Shuangliu Pilot Free Trade Zone)는 중국 서부 관문 도시의 개방적인 고지가 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 또한, 솽류 시범 자유무역지구행정국(Shuangliu Pilot Free Trade Zone Administration Bureau)은 50개의 새로운 산업 정책 마련을 돕는다. 이로 인해 1천429억 위안의 수익과 81억4천만 위안의 세수(50억 위안의 통관세 포함)를 달성했으며, 수출입 규모는 37.3% 증가한 335억2천100만 위안을 기록했다. 이 모든 것은 “자유 무역 + 공항” 산업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견고한 토대다.

솽류 공항은 솽류의 발전과 솽류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거의 매일, 폭스콘(Foxconn) 제품으로 가득 찬 보잉 747 두 대가 솽류에서 유럽, 미국 및 기타 세계 시장으로 비행한다. 대형 OEM 업체(Renbao, Weichuang 등)가 생산 및 조립한 유명한 노트북 컴퓨터 브랜드(델, 레노버 등)는 솽류 국제공항에서 전 세계로 운송된다. 영국 회사 Gardner Airlines의 CEO Nick Sanders는 솽류 항공 산업의 환경과 전망을 조사하고는 그 자리에서 감탄하면서, "짧지만 충분한 방문 기간을 통해 솽류의 번영한 경제와 편리한 교통을 체감했다"라며, "이러한 호의적인 투자 조건으로 볼 때, 솽류에 있는 Gardner Airlines의 전망에 대해 확신이 생긴다"라고 말했다.

요즘, 솽류 항공 허브 기능 영역에는 중국국제항공공사 및 쓰촨 항공과 같은 8개의 기본 항공사와 3개의 항공정비기지가 있다. 또한, UPS, DHL, SF 및 YT와 같은 세계 상위 100개 물류기업 중 13개, 그리고 국내 상위 100개 물류기업 중 10개가 모여 있다. 솽류 지구는 올 상반기에 21개의 신규 프로젝트에 서명하고, 12개의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이로 인해, "2018 중국 비즈니스 환경 부문 100대 지구 및 자치구(2018 Top 100 Districts & Counties in China's Business Environment)"에서 18위를 차지했다.

솽류는 공항 경제를 계속 발전시키고, 허브 기반 항공 서비스, 공대공 국제 무역 및 공항 기반 국제 상거래의 세 가지 주요 분야에 계속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6개의 주요 항공 경제 클러스터도 창출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항공 운영 서비스, 항공 제조 및 유지보수, 항공 물류, 국경 간 거래, 항공 금융 그리고 항공 본부가 포함된다. 또한, 국제적으로 유명하고 중국 최고의 항공 경제 수도 건설을 가속화 할 계획이다. 솽류는 항공 경제 생산 가치가 올해 1천200억 위안에 도달하며, 2020년에는 1천500억 위안이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공항 정원 도시 건설 - "녹색 솽류"

솽류는 공항 경제를 추진하는 동안, 적극적으로 아름다운 공항을 조성하고, 녹색 자원의 수준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지금까지 솽류 지구의 정원 녹지 면적은 4,030.06헥타르에 달한다. 이 중 공원 면적은 557.47헥타르로, 녹지 비율이 42.58%, 녹피율은 50.38%다. 1인당 공원 녹지는 15.44㎡에 달한다.

솽류는 앞으로 Muma Mountain에 15,000㎡에 이르는 공항 중앙공원을 조성하고, Jinma River 및 Jinjiang Green Wedg에 높은 기준을 적용해서 "공항 꽃밭 공원(Airport Flower Field Park)"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2020년까지 1인당 공원 녹지면적이 16㎡에 이를 수 있도록 공항 녹지 건설을 가속화 하고, 다양한 도시공원, 녹색 풍경 및 목가적인 시골 풍경을 신중하게 배치할 예정이다. 그리고 지역 생태 패턴도 형성할 계획이다.

솽류는 유리한 위치와 다양한 정책에 따라, 사람들이 앞으로 솽류에 대해 말할 때 공항뿐만 아니라 항공 경제 수도, 생물 산업 도시 및 전자정보 밸리로 유명한 공항 정원 도시를 연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자료 제공: Chengdu Shuangliu Pilot Free Trade Zone Administration Bureau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