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시 2인자, 교통정책 놓고 시장과 갈등하다 전격사퇴
쥘리아르 수석부시장 "공유전기차 실패에 시장 책임지는 모습 안보여"
시장의 '대중교통 전면무료화' 검토도 반대…이달고 시장, 사의 즉각 수용
(파리=연합뉴스) 김용래 특파원 = 프랑스 파리시(市)의 2인자가 안 이달고 시장과 전기차·자전거 공유시스템, 대중교통 전면무료화 추진 등 주요 정책노선을 놓고 갈등하다 전격 사퇴했다.
브뤼노 쥘리아르 파리시 수석부시장은 17일자(현지시간) 일간 르 몽드와 인터뷰에서 이달고 시장과 주요 정책들을 놓고 이견이 심각해 수석부시장직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쥘리아르 부시장은 파리시의 2인자로 사회당 출신의 안 이달고 시장을 보좌해 파리시의 정책 전반을 총괄해왔다.
그는 "행정의 방법과 지향점에서 이견이 심각했다. 상호보완적이던 (이달고 시장과의) 관계가 양립 불가능한 수준으로 악화됐다"며 실망감을 토로했다.
특히, 파리의 전기차 공유시스템인 '오토리브'(Autolib)와 공유 자전거 '벨리브'(Velib)의 실패와 관련해 이달고 시장에 대한 깊은 불신을 드러냈다.
쥘리아르는 두 정책이 "시(市)가 제대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서 실패했다. 정책이 성공하든 실패하든 그 결정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 바로 시장"이라고 말했다.
파리시가 도심의 교통체증을 줄이고 환경에도 좋다고 홍보해온 전기차와 자전거 공유시스템은 비효율과 적자누적으로 해체위기에 몰린 상태다.
파리시와 수도권 100여 개 지자체는 지난 6월 오토리브의 운영 대행사가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났다면서 2억3천300만 유로(3천21억원 상당)의 예산지원을 요구하자 이를 거부하고 2023년까지였던 계약도 파기해버렸다.
현재 파리시와 오토리브 운영사였던 볼로레는 경영 실패의 책임을 놓고 법정 다툼을 벌이고 있다.
파리의 공용 자전거 시스템 벨리브(Velib) 역시 올해 초 운영사를 바꾼 뒤 전기 자전거 도입과 자전거 스테이션 설치 등 시스템 개편을 놓고 혼선을 겪다가 심각한 운영난에 직면한 상태다.
쥘리아르 부시장은 또한 이달고 시장이 지난 3월 발표한 대중교통 전면무료화 검토 계획에 대해서도 "교통망 투자에 엄청난 금액이 필요한데 재원은 어디서 확보할 것이냐"면서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자신이 2020년 지방선거에서 이달고 시장의 선거책임자 제안을 거부했다고도 밝혔다.
그는 "우리가 질 것 같아서" 거부했다면서 이달고 시장이 구상한 노선들에서 "기회주의가 보인다"고 비난했다.
이달고 시장은 쥘리아르 부시장의 사의를 즉각 수용했다.
그는 트위터에서 "부시장이 지난 4년간 저와 함께 하면서 이룬 성취에 대해 감사드린다. 사의를 존중한다"고 말했다.
그러고서는 곧바로 예산담당 부시장 에마뉘엘 그레구아르를 수석부시장에 임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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