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장애학생에 맞춤형 교육·복지 지원…코디네이터 첫 도입
서울교육청, 특수교육발전추진단 운영결과 발표…44개 과제 마련
특수학교별 특화교육…'무릎호소' 1년 맞춰 특수교육혁신 간담회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서울에 사는 특수교육 대상 장애학생은 내년부터 자신이 어떤 지원과 교육을 받을 수 있는지 '코디네이터'에게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특수학교별로 학생들 장애 유형에 맞춘 특화 교육을 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서울시교육청은 5일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특수교육 혁신 간담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서울특수교육발전추진단 운영결과'를 발표한다고 4일 밝혔다.
5일은 장애학생 부모들이 강서구 특수학교(서진학교) 설립을 호소하며 주민토론회에서 무릎 꿇은 일이 있은 지 꼭 1년째 되는 날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장애학생 부모와 특수학교 교장·교감, 교육청·교육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교육청은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하는 특수교육발전추진단을 운영해 4개 정책 분야 16개 핵심추진과제를 마련했다. 핵심추진과제는 다시 44개 세부추진과제로 나뉜다.
4개 정책 분야는 '정의로운 차등을 위한 특수교육 지원체제 개선', '모두가 공감하는 따듯한 통합교육', '수요자 중심 특수교육지원센터 혁신', '맞춤형 진로·직업교육과 취업 지원체제 구축' 등이다.
서울시교육청은 내년 전국 최초로 '장애학생 종합지원 코디네이터' 제도를 도입한다. 교육청 산하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배치될 코디네이터는 장애학생이 장애 유형과 연령 등에 맞춰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하게 된다.
교육청은 서울시와 협의해 지자체가 장애인에게 제공하는 각종 복지지원도 코디네이터가 안내하도록 할 방침이다.
30개 특수학교와 1천288개 일반 학교 내 특수학급은 '재구조화'된다.
내년 9월 신설 특수학교 2곳이 문을 열면 특수학교·학급 과밀문제와 장애학생 원거리 통학문제가 조금이나마 해소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작년 4월 현재 서울 특수학교 학급당 학생은 초등학교의 경우 3.9명으로 법정 정원(6명)에 견줘 여유가 있지만,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각각 5.5명과 6.5명이어서 정원(중학교 6명·고등학교 7명)에 육박한다.
현재 건설 중인 서진학교와 서초구 나래학교가 개교하면 이러한 상황은 다소 나아질 전망이다.
교육청은 '서울 미래특수학교 재구조화 컨설팅단'을 운영해 각 특수학교가 학생들 장애 유형이나 학교환경을 반영한 특색있는 교육을 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특수학교 노후화 대책과 특수교육 대상 학생 재배치기준, 중장기 특수학교 배치계획 등도 마련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장애학생에게 하루 2천원(보호자 동반 시 4천원)씩 출석일을 기준으로 지급하는 통학비 지원방식도 개선한다. 현재는 사후 지급 방식인데 교통카드처럼 사용하는 전자카드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바꾼다.
교육청은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어울려 교육받는 통합교육을 강화하고 장애학생 방과후학교 지원도 확대한다. 통합교육 지원을 위한 협력교사도 단계적으로 배치할 계획이다.
또 교육청 내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산하 11개 교육지원청과 특수교육지원센터에 특수교육을 전공한 장학사를 둘 계획이다. 아울러 특수교육지원센터 접근성을 높이고 차후에는 '서울특수교육원'을 설립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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