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인당 떠먹는 발효유 5일에 1개씩 먹는다
유가공품 시장 규모 8조원대…치즈 생산량 크게 증가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우리나라 유가공품 전체 시장 규모가 8조원을 웃도는 가운데, 우리 국민은 떠먹는 발효유를 5일에 1개꼴로 먹는 것으로 조사됐다.
23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표한 '발효유·치즈·버터 시장에 대한 2018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유가공품 국내 시장 규모는 2016년 8조1천484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수입액은 9천802억원으로 시장 규모의 10%를 넘었다.
유가공품이란 우유류·발효유류·버터류·치즈류·원유를 원료로 해 가공한 것을 뜻한다. 국내 유가공품 시장 규모는 2014년 7조3천1억원에서 2015년 8조1천367억원에 이어 2016년 8조1천400억여원으로 꾸준한 성장세다.
발효유는 지난해 기준 생산량 56만1천t으로 전체 유가공품 생산량의 23.9%를 차지했다. 소매시장 매출액은 9천398억원으로 1조원에 육박했다.
농식품부는 "발효유 생산량은 2016년 일부 업체가 생산을 중단하면서 다소 주춤했지만, 지난해 회복된 양상을 보였다"며 "발효유 소매시장 매출액은 2013년 8천609억원에서 지난해 9천698억원으로 12.6% 증가했는데, 품질고급화에 따라 평균 단가가 상승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연간 발효유 섭취량은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연평균 2.5% 늘어났고, 2016년 기준 1인당 연간 8천245g을 먹은 것으로 조사됐다. 떠먹는 요구르트는 연간 70개로 5일에 1개씩, 마시는 요구르트는 연간 36개로 10일에 1개씩 소비됐다.
농식품부는 "발효유는 어린이들이 간식으로 많이 먹는 제품으로, 5세 이하의 유아에서 섭취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고 짚었다.
발효유 수출 규모는 2013년 734만 달러에서 지난해 806만 달러로 5년간 9.7% 증가했다. 주요 수출국은 미국 37.4%, 호주 35.2%, 중국 10.9% 등으로 이들 3개 국가가 전체의 83.5%를 차지했다.
수입 규모는 2013년 182.4만 달러에서 지난해 233.5만 달러로 28.0% 늘어났고, 프랑스와 미국 순으로 수입액이 많았다.
치즈는 2013년 2.2만t에서 지난해 3.5만t으로 생산량이 57.3%나 급증했다. 자연치즈 생산량은 연평균 10.7%씩 감소했는데도 가공치즈 생산량이 연평균 17.3%씩 늘어나서다.
2016년 기준 1인당 연간 치즈 소비량은 518.3g으로, 연평균 10.0%씩 늘어났다. 주 소비층은 영·유아와 청소년이었지만, 최근 맥주 안주 등으로 활용됨에 따라 성인 섭취도 증가세다.
치즈 수출액은 2013년 119만 달러에서 지난해 272만 달러로 5년간 128.1% 증가했다. 수입 규모는 지난해 기준 5.4억 달러나 돼 수입액이 수출액을 크게 상회했다.
치즈 주요 수입국은 미국 39.0%, 뉴질랜드 14.9%, 독일 11.6% 등이었다.
버터는 2013년 2천3t에서 지난해 2천420t으로 생산량이 20.8% 증가했다. 그러나 생산량은 2014년 정점을 찍은 이래 원재료 가격과 인건비 상승 등으로 점차 줄어드는 추세다.
농식품부는 "버터는 기업 간 거래(B2B) 유통 비중이 85%로 대부분 베이커리와 식품제조업체의 제품생산 원료로 사용되고 있다"며 "2016년 기준 1인당 연간 버터 소비량은 76.7g으로 식생활이 서구화돼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tsl@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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