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 데이터 민간에 개방…서울 교통신호 정보 등 5종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서울 시내 교통신호 정보 등 국가가 보유한 도로교통분야 데이터 5종이 민간에 개방된다.
행정안전부는 교통 분야 신산업 육성을 위해 국가중점데이터를 개방하기로 하고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올해 개방되는 교통 분야 공공데이터는 자동차종합정보, 교통현시정보, 교차로 실시간 통행량, 지능형 교통사고 분석 정보, 자율주행영상 데이터베이스(DB) 등 5종이다.
국토교통부가 개방하는 자동차종합정보 데이터는 자동차 제원과 등록, 폐차, 저당, 검사, 관리사업자 정보다. 그동안 부분개방했던 데이터를 전면 개방하는 것으로, 차량번호나 차대번호 등 민감한 정보가 포함된 데이터는 식별이 어려운 형태로 처리하거나 대체값으로 전환해 제공한다.
경찰청이 보유한 교통현시정보 데이터는 서울지방경찰청이 운영하는 교통신호 정보와 신호주기 정보다. 교차로 신호위반 위험경고 서비스나 잔여 시간 표시 서비스, 신호정보가 반영된 최적 경로 안내 같은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이밖에 부산시 스마트 교차로 내 5분 단위 실시간 차종별 통행량 등 부산시의 교차로 실시간 통행량 정보, 사고 다발 지역에 대해 법규 위반별, 지자체 규모별, 주요 시간대별 사고 정보를 제공하는 지능형 교통사고분석 정보(도로교통공단), 자동차부품연구원이 보유한 자율주행 시범차량의 실제 도로 주행영상 정보 등이 개방된다.
정부는 활용 기업들의 의견을 반영해 민간에서 활용하기 쉽게 이들 데이터의 품질을 개선하고 오픈 API(특정 데이터를 누구든 가져다 프로그램 개발에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인터페이스) 형태로 가공해 이르면 12월부터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 공개할 예정이다.
민관협의체에는 자율주행 전문업체와 중고차량 매매업체, 내비게이션 업체 등 다양한 데이터 활용기업과 협회 등이 참여한다.
협의체는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신산업전문위원회)와 함께 자율주행과 스마트시티 등에 필요한 추가 데이터 수요 발굴과 데이터 표준화 논의도 할 방침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그동안 기관별로 데이터 개방을 각각 추진해 민간에서 관련 분야의 여러 데이터를 함께 융합, 활용하고자 할 경우 개별 기관과 일일이 협의해야 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다"라면서 이번에 구성된 민간협의체가 효과적 데이터 개방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zitron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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