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의 '무한도전'…콘텐츠 창작에 도전장
인공지능 기술 활용 디지털콘텐츠 관련 특허출원 급증
(대전=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인공지능(AI)이 검색 등 인간의 단순 반복 업무를 대신하는 수준을 벗어나 뉴스, 영화, 게임 등 콘텐츠를 직접 만들 정도로 활용범위가 확장된다.
6일 특허청에 따르면 최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콘텐츠 관련 특허출원이 급증했다.
인공지능 콘텐츠 관련 특허출원은 2013년 11건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112건으로 10배 이상 크게 늘었다.
2016년 '알파고' 등장 이후 국내 인공지능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로서 인공지능 콘텐츠의 활용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근 5년간 출원된 196건 중 기업 출원이 132건(67%)으로 가장 많고, 개인 33건(17%), 연구기관과 대학이 31건(16%)으로 뒤를 이었다.
기업 출원 중 중소기업이 75건으로 대기업의 57건을 앞섰다.
중소기업이 전체 출원 112건 중 지난해에만 48건(43%)을 출원했다.
이는 전년도 중소기업 출원 건수(10건)보다 380% 증가한 것으로, 중소기업이 전체 인공지능 콘텐츠 특허출원 증가세를 이끌었다.
중소기업 출원이 활발해진 것은 창의적 아이디어만으로도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콘텐츠를 제작하기 쉽기 때문으로 보인다.
인공지능 콘텐츠 관련 특허출원은 영상 분야(33건)가 가장 많았고, 이어 정보추천(31건), 의료건강(25건), 교육(20건), 경영 및 광고(17건), 음성(13건) 등의 순이었다.
기업들은 영상 분야(25건)와 정보추천분야(23건)에 출원이 집중됐고, 연구기관과 대학들은 의료건강 분야(11건), 개인은 교육분야(8건) 출원이 가장 많았다.
박제현 특허청 컴퓨터시스템심사과장은 "인공지능 콘텐츠가 아직 보편화한 것은 아니지만, 비즈니스 모델로서 인공지능 콘텐츠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라며 "관련 기술의 중요성과 시장 가치를 미리 내다보고 신기술 확보와 지식재산권 선점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yej@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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