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교육단체 "대입 공론화 전 교사·전문가 원칙 마련해야"
"여론으로 교육문제 결정하면 위험…수능 절대평가·학생부교과 확대"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진보성향 교육단체들이 대학입시제도 개편을 위한 공론화를 시작하기에 앞서 현장교사와 교육전문가들이 '기본방안'을 도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놨다.
'새로운 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사회적 교육위원회'는 3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소한의 원칙과 방향도 없이 복잡한 교육문제를 국민 여론으로 결정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사회적 교육위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44개 진보 교육운동단체 연대체다.
이들은 "교육부와 국가교육회의가 교육적이고 개혁적인 대입제도 개편안을 내놓는 대신 여론 수렴만 강조하고 있다"면서 "자신들이 감당할 일을 여론에 떠넘겨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입제도 개편 목표·원칙·방향을 설정한 뒤 여론을 듣는 것이 정상적인 과정"이라며 "여론 수렴 전에 현장교사와 교육전문가, 교육단체 중심으로 논의·숙의 과정을 거쳐 대입제도 개편 기본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회적 교육위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전 과목 절대평가와 학생부 교과전형 확대도 재차 촉구했다.
이들은 "학생부 교과전형을 기본으로 하고 수능과 학생부 종합전형(학종)은 최소화되도록 대입제도가 개편돼야 한다"면서 "'깜깜이·불공정·불평등 전형'에서 벗어날 수 없는 학종은 비중을 20% 이하로 축소한 뒤 궁극적으로는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를 시행해 학생과 학부모 부담을 줄이고 초·중·고등학교 교육을 정상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는 이달 대전·광주·부산·서울 등에서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국민제안 열린마당'을 열고 대입제도 공론화와 의견 수렴을 본격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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