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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쟁점 부상한 도시철도 2호선…대전시장 선거 블랙홀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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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쟁점 부상한 도시철도 2호선…대전시장 선거 블랙홀되나
선거 때마다 정치 쟁점, 시장 바뀔 때마다 기종 변경

(대전=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 문제가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 쟁점으로 부상하는 분위기다.

도시철도 2호선 문제는 지방선거 때마다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었다.
건설방식과 노선에 따라 시민의 삶의 큰 영향을 미치는 데다 땅값 상승 등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주는 만큼 시민 관심이 크다.
이 때문에 최근 치러진 수차례 선거에서 각 후보 진영은 저마다의 해법을 제시하며 정치 쟁점화했다.
6·13 지방선거에서는 자유한국당 박성효 예비후보가 가장 먼저 도시철도 2호선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박 예비후보는 26일 서구 둔산동 자신의 선거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지하와 고가를 혼용한 고속 트램(노면전철)을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구간별로 지하와 고가를 혼용해 노면 교통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 정시성을 확보하고 평균 속도를 높이겠다는 게 박 예비후보의 구상이다.
권선택 전 시장이 추진한 트램을 전면 재검토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지하 구간의 경우 저심도 공법을 적용하면 트램의 단점으로 지적된 차로 잠식에 의한 차량 정체를 해소할 수 있고, 도심 외곽지역은 고가로 건설해 도시 경관 저해를 완화할 수 있다고 박 예비후보는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예비후보는 말을 아끼고 있다.
자기부상열차에서 트램으로 건설방식이 변경되면서 타당성 재조사를 받는 것으로 결정 난 만큼 재조사 결과를 보며 입장을 정리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다만 같은 당 권선택 전 시장이 취임하면서 자기부상열차를 트램으로 변경한 점을 고려할 때 트램을 유지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적지 않다.
허 예비후보는 전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도시철도 2호선 문제는 기획재정부에서 타당성 재조사가 진행되는 만큼 기재부 조사 결과를 본 뒤 결정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남충희 예비후보는 재검토 가능성을 내비쳤다.
남 예비후보는 "트램으로 결정하는 과정이 공정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며 "시장에 당선된다면 시민과 전문가들이 논의하는 공론화 과정을 거치겠다"고 말했다.정의당 김윤기 예비후보는 트램 백지화를 주장한다.
김 후보는 "트램은 다른 대중교통수단의 개선을 늦추는 대중교통 예산의 블랙홀이 될 것"이라며 "모두가 누릴 수 있는 편리한 대중교통을 위해 버스 중심의 대중교통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시철도 2호선은 시장이 바뀔 때마다 건설방식과 노선이 바뀌었다는 비판도 적지 않다.
2010년 선거에서 당선된 염홍철 전 시장은 후보 시절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에 대해 1호선과 같은 중전철(지하철)을 제시했다.
그러나 막대한 국비 확보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하면서 염 전 시장은 지상고가 방식의 자기부상열차로 변경했고, 예비타당성 조사까지 통과해 속도를 내는 듯했다.반면 2014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권선택 전 시장은 후보 시절 '지하로 가는 트램'을 제안했다.
권 전 시장은 시장 당선 직후 시민 300여명이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과 기종을 토론하는 타운홀 미팅 등을 열며 시민 의견을 들었다.
당시 타운홀 미팅에서 시민들은 자기부상열차를 선택했지만, 권 시장은 트램으로 '깜짝' 결정했다.
자기부상열차에서 트램으로 건설방식이 바뀐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은 지난해 말 기획재정부가 타당성 재조사 결정을 내림에 따라 현재 재조사가 진행 중이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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