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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첨단 자동항만으로 키운다…컨테이너 능력 1.5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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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첨단 자동항만으로 키운다…컨테이너 능력 1.5배로

해수부 '부산항 미래비전 3대 추진전략' 발표…"ICT·IoT 기술 집약"
대형 선박수리단지·LNG벙커링 터미널·항만배후단지 추가 개발

(세종=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부산항이 최첨단 스마트 항만으로 거듭난다. 부산항 물류 터미널에는 첨단 자동화 시스템이 도입되고, 신항의 컨테이너 처리 능력은 현재 2천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에서 2030년까지 3천만TEU로 확충된다.
해양수산부는 16일 오전 부산항 신항 항만배후단지에서 열린 '부산항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이 같은 내용의 부산항 발전 계획을 발표했다.
해수부는 "선박 대형화, 해운동맹 강화, 환경규제 강화 등 급변하는 해운·물류 환경 속에서 부산항을 혁신적인 세계 최고의 물류 허브로 만들기 위한 전략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해수부가 이날 제시한 부산항 발전을 위한 3대 전략은 ▲ 스마트 물류기술 혁신항만 조성 ▲ 부산 신항의 물류 허브화 ▲ 시민을 위한 북항 통합개발 등으로 짜였다.
먼저 부산항을 스마트 혁신항으로 만들기 위해 내년부터 5년간 '디지털 항만 구축을 위한 연구개발'에 나선다.
정보통신기술(ICT),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선박, 화물, 하역장비, 트럭 등이 연결된 화물처리 시스템을 갖춘 항만을 조성한다는 것이다.
2021∼2024년 신규 개발하는 터미널에 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 항만 경쟁력을 높이고 질 좋은 일자리를 마련한다.
일각에서 제기한 자동화에 따른 일자리 감소 우려에 대해 해수부는 "기존 근로자의 정년을 고려하고 직종 전환교육을 통해 '실직자 없는 자동화'를 추진하겠다"며 "다음 달부터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노사정연 상설협의체를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자율운항선박 출현에 대비해 항만 인프라 조성계획을 수립하고, 배출가스 없는 항만 실현을 위한 과제도 수행한다.

부산 신항의 물류 경쟁력은 획기적으로 높인다.
미래 물동량 증가에 대비해 제2신항 개발을 추진, 올해 수립 예정인 '신항만 건설 기본계획'에 입지와 개발 규모 등 구체적인 내용을 담는다.
현재 21선석 2천만TEU 규모인 신항 컨테이너 부두는 2022년까지 29선석 2천400만TEU, 2030년까지 40선석 3천만TEU 규모로 단계적으로 확충한다.
2만5천TEU급 초대형선 출현에 대비해 신규 부두의 수심은 20m 이상으로, 규모는 배후폭 800m 등으로 대형화하고 배후 수송망도 갖춘다.
대형 선박수리조선단지(2018∼2023년)와 LNG벙커링 터미널(2019∼2024)을 확보하고, 2030년까지 427만㎡ 규모의 항만배후단지를 추가 공급한다.
아울러 우리 물류기업이 터미널 운영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부산항만공사(BPA), 해양진흥공사 출자 등을 통해 지원하고 신규 터미널은 통합 운영, 대형화 등 방식으로 개발해 환적 경쟁력을 키운다.
또 2030년 이후 북항의 물류기능을 신항으로 일원화해 부산항의 컨테이너 허브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낙후한 북항 일원은 통합개발을 통해 시민 친화적 공간으로 조성한다.
부산시민들이 참여해 수립한 '북항 일원 통합개발 기본구상'에 맞춰 북항을 해양레저, 금융 등 해양서비스 산업 중심지로 탈바꿈시킨다.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북항 통합개발 지역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한다.
현재 추진 중인 북항 재개발 1단계 사업을 2022년까지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또 북항과 부산역을 잇는 육상 보행데크 설치, 크루즈·공항·KTX 등 대중교통을 연결하는 복합환승센터 건립, 오페라 하우스 건립, 마리나 시설 정비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부산항이 물류 혁신의 중심인 신항과 신(新)해양산업 중심 북항이라는 두 날개로 더욱 높이 비상하도록 혁신성장의 모범사례로 만들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d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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