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국철 노동자 혜택축소 개혁안에 정부-노동계 정면충돌 조짐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정부가 빚더미에 앉은 철도공사(국철) 노동자들의 혜택을 축소하는 계혁안을 공개하면서 정부와 노동계가 정면으로 충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26일 영국 일간 가디언과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에두아르 필리프 프랑스 총리는 이날 프랑스 철도공사(SNCF) 소속 노동자들의 기존 혜택을 축소하는 내용의 계획안을 발표했다.
이는 현재 SNCF의 누적 부채가 466억유로(약 61조원) 상당에 달한 데 따른 것이다.
필리프 총리는 "프랑스 철도 상황은 우려스럽고 옹호될 수 없다"며 "철도를 이용하든 안 하든 프랑스 국민은 점점 더 어려워지는 공공서비스에 더 많은 자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공개된 개혁안은 SNCF 노조원들이 그동안 누려온 혜택의 축소 또는 폐지를 뼈대로 한다.
이 안에 따르면 SNCF 신입사원들은 종신 고용과 일일 7시간 근무제, 후한 연금 등 기존 노조원들의 특수한 지위에 따른 혜택을 더는 받을 수 없게 된다.
특히 SNCF 직원들은 다른 공공분야 종사자들보다 더 이른 50대에 퇴직하고도 연금혜택을 온전히 누렸는데 이 혜택도 신입사원들에게는 적용하지 않겠다는 게 프랑스 정부의 계획이다.
또 프랑스 정부는 SNCF를 공적 자금의 지원을 받는 자율적 회사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다만, 필리프 총리는 SNCF는 국유로 남게 되며 민영화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SNCF 노조는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오는 3월22일 파업을 예고한 상태이며 27일에는 정부 계획안에 대응하는 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프랑스 최대 철도원 노조인 CGT의 로랑 브룅 위원장은 "정부가 그 계획안을 철회하도록 한 달간 파업을 이끌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프랑스 '노동자의 힘'(FO) 노조 위원장인 장-클로드 마이는 SNCF 개혁안은 "불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마크롱 정부는 지난 17일 SNCF의 방만한 경영을 혁신하고 수익이 나지 않는 농어촌 지역의 군소노선들을 과감히 없앨 것을 권고하는 내용의 보고서를 공개하기도 했다.
SNCF 노사는 정부가 마련한 보고서를 토대로 구조조정 계획에 대한 협의에 들어가기로 했지만, 노동계는 논의 자체에 여전히 반발하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해 취임 후 제1 국정과제인 노동시장 구조개편을 위해 프랑스 노조들을 상대로 회유와 압박을 병행해 관철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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