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식] 다문화 학생 제작 웹툰집 발간
(부산=연합뉴스) 부산 남구는 다문화 학생들이 다니는 아시아공동체학교 재학생 10명이 제작한 웹툰을 수록한 '그들이 사는 세상'을 발간했다.
학생들은 각자 진솔한 이야기와 관심거리를 웹툰으로 그렸다.
남구는 지역 특성을 살린 평화 특화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개발해 다문화 여성, 새터민, 한부모 가정 등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기장군 두호마을서 엿새간 풍어제 개최
(부산=연합뉴스) 부산 기장군은 오는 17일부터 22일까지 엿새간 기장군 기장읍 두호마을 일원에서 전통 풍어제 행사를 개최한다.
기장풍어제는 두호·대변·학리·칠암·이천·공수마을 등 6개 마을이 참여하며 마을별로 돌아가면서 열린다.
풍어제를 개최하는 마을은 '기장군 전통 풍어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제주(祭主)를 뽑아 마을에서 주도적으로 풍어제를 추진한다.
풍어제에서는 중요무형문화재 제82호로 지정된 '동해안 별신굿'이 펼쳐진다.
해양부산물 활용 친환경 액체 비료 생산·보급
(부산=연합뉴스) 부산 기장군은 해양부산물을 활용하고 친환경농업을 확대하기 위해 불가사리를 이용한 액체 비료를 연중 생산하고 보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기장군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불가사리 액체 비료인 '기장팜스타'를 유기농업자재로 공시 등록했다.
이 제품은 친환경 농업인들에게 공급될 예정이다.
기장군 농업기술센터는 불가사리 액체 비료를 생산하려고 3월부터 12월까지 바다에서 수거한 불가사리를 수집해 활용하고 있다.
불가사리 액체 비료는 불가사리, 당밀, 발효 미생물을 혼합한 후 발효 과정을 거쳐 생산된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