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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견 서예가 배성근 9회 개인전…금문체 '금강경' 압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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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견 서예가 배성근 9회 개인전…금문체 '금강경' 압권
한문 모든 서체 자유롭게 오가며 40점 선봬…18∼23일 울산문예회관


(울산=연합뉴스) 허광무 기자 = 중견 서예가 우보(牛步) 배성근 씨가 아홉 번째 작품전시회를 연다.
그는 오는 18일부터 23일까지 울산문화예술회관 제1전시장에서 개인전을 개최한다.
가로·세로 30∼40㎝ 크기부터 14폭 병풍까지 다양한 작품 약 40점을 선보인다.
전시회의 압권은 14폭 병풍에 담긴 '금강반야바라밀경(금강경·金剛般若波羅蜜經)'이다.
모두 5천447자에 달하는 금강경을 그는 금문체(청동기에 주조되거나 새겨진 문자 서체)로 썼다.
상형문자에 가까운 금문체를 일일이 자전을 찾아 확인하면서 한 자 한 자를 옮겼다.
특히 불경에서 자주 반복되는 心(심), 空(공), 佛(불) 등의 글자도 똑같은 형태로 되풀이되지 않도록 신경을 썼다.
이번 개인전에서는 금강경을 옮겨 적기에 앞서 만든 원고도 함께 전시된다.
이 원고는 배 서예가가 자전을 찾아 각 글자의 서체를 확인한 뒤 5천447자를 순서대로 적은 것으로, 일종의 작품 설계도인 셈이다.
배 서예가는 "대작을 할 때는 오·탈자가 생길 수 있어 원고를 미리 만든다"면서 "원고 전시를 통해 후학들이나 관람객들에게 대작을 만드는 과정을 설명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기립립인(己立立人·내가 스스로 서야 남도 바로 세울 수가 있다)', '심곡(心曲·애절한 마음)', 존심(存心·항상 품고 있는 마음)', '이량연시아막제(李亮淵詩兒莫啼·우는 어린아이를 달래는 자장가)' 등의 작품에서 그는 금문·전서·예서·행서체를 자유롭게 오가며 독보적인 실력을 뽐낸다.

배 서예가는 이번 전시회 주제를 '고전을 거부하지 않고, 시대를 외면하지 않고'로 잡았다.
그는 16일 "서예의 기초와 기본을 철저히 지키되, 현재의 정서와 시대성을 수용하겠다는 다짐이다"면서 "기와집에나 어울리는 서예를 고집하지 않고, 첨단의 아파트에도 어울릴 수 있는 작품을 생산하는 창작활동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까지 9회의 개인전과 20여 차례의 초대·단체전을 열었다.
대한민국 서예대전 심사위원, 전북 서예대전 심사위원장, 대한민국 서예대전 행서 심사 분과위원장 등을 지냈다.
hk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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