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도서시장 키워드는 역주행·소설·정치·페미니즘(종합)
교보문고 올해 도서판매 동향 분석…소설 판매점유율 최근 10년간 가장 높아
베스트셀러 1∼3위 '언어의 온도'·'82년생 김지영'·'자존감 수업'
저출산 등 여파로 연령별 도서 구매 패턴도 변화·도서시장 큰 손은 '30대 여성'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올해 도서시장을 지배한 키워드는 역주행과 소설, 정치, 페미니즘 등인 것으로 분석됐다.
교보문고와 예스24가 올해 자사 도서판매량을 분석해 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베스트셀러 종합 1∼3위에 오른 도서가 모두 출간 이후 뒤늦게 인기를 얻은 '역주행' 도서였다.
1위를 차지한 이기주의 '언어의 온도'는 지난해 8월 출간됐으나 출간 6개월 후부터 뒤늦게 주목을 받아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쟁쟁한 경쟁작을 제치고 1위를 고수했다. 2위를 차지한 조남주의 '82년생 김지영' 역시 지난해 10월 출간된 책이지만 올해 4월께부터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3위인 윤홍균의 '자존감 수업' 역시 역주행 도서로 분류된다.
소설의 강세도 두드러졌다. 교보문고 판매 권수 기준으로 소설 분야의 점유율은 10.1%로 최근 10년간 가장 높았으며 전체 분야에서도 중·고 학습서 분야를 제치고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판매액 역시 지난해보다 13.9% 증가했다.
소설은 교보문고 종합순위 100위권에서 25종이 포함됐다. '82년생 김지영'을 필두로 김영하의 '살인자의 기억법'·'오직 두 사람', 무라카미 하루키의 '기사단장 죽이기' 등이 인기를 끌었다.
교보문고 측은 "지난해부터 한국소설이 탄력을 받으며 관심이 집중됐고 일본 소설이 올해 역대 최대 판매량을 기록한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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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보문고 │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명 │분야│
│ 베스트셀러 ││ │││
│ 종합순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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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언어의 온도 │이기주│말글터 │에세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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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82년생 김지영 │조남주│민음사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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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자존감 수업 │윤홍균│심플라이프 │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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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나미야 잡화점의 │히가시노 게이 │현대문학│소설│
││기적│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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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나는 나로 살기로│김수현│마음의숲│에세이 │
││ 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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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말의 품격 │이기주│황소북스│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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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보노보노처럼 살 │김신회│놀 │에세이 │
││다니 다행이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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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기사단장 죽이기.│무라카미 하루 │문학동네│소설│
││ 1 │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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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살인자의 기억법 │김영하│문학동네│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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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설민석의 조선왕 │설민석│세계사 │역사문화│
││조실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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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 대선과 국정농단 사태 등으로 정치에 대한 관심이 컸던 한 해인 만큼 정치 관련 도서들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교보문고에서 정치/사회 분야 도서는 그동안 판매권수와 판매액이 지속해서 하락하던 데서 올해는 지난해보다 판매권수는 21.5%, 판매액은 14.5% 증가했다. 예스24에서도 사회정치 분야 도서 판매권수가 지난해보다 31.6% 늘어났으며 정치비평/한국사회비평 도서판매량은 68.6% 증가했다.
교보문고 정치사회 분야의 베스트셀러 중에서는 '문재인의 운명', '대한민국이 묻는다', '운명에서 희망으로' 등 문재인 대통령의 책이 3종 포함됐다. 예스24의 종합 베스트셀러 100위 도서 중에도 문 대통령 관련 책 6종이 포함됐다.
2016년부터 시작한 페미니즘 열풍은 도서시장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페미니즘 관련서가 속한 여성학 분야는 매년 평균 30종 정도가 출간됐으나 올해는 78종이 출간됐다. 판매량도 교보문고에서 지난해 2만 권에서 올해는 4만1천800권으로 2.1배 증가했다.
한편 자녀 교육과 관련된 초중고 학습서와 어린이 영어 분야의 책 판매권수가 모두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 저출산 여파가 도서시장에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교보문고 기준 초등학습서 판매권수는 11.6%, 중고학습서는 15.8% 하락했으며 어린이 영어책 역시 3.4% 하락했다. 중고학습서는 2015∼2016년 판매권수에서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했으나 올해는 점유율이 10% 미만으로 떨어지며 소설에 1위 자리를 내줬다.
예스 24 집계에서 도서시장의 가장 큰 손은 '30대 여성'으로 나타났다. 예스24에서 판매된 도서 중 37.5%는 30대 여성이 구매했으며 이어 40대 여성이 36.0%를 차지했다. 이어 30대 남성의 비율이 21.5%로 나타나 지난해보다 9.2%포인트 상승했다. 예스24측은 30대 남성 점유율 상승 이유로 대통령 탄핵, 대선 등 사회적 이슈로 인한 사회 정치 분야 도서판매 상승과 만화/라이트노벨의 인기 등을 꼽았다.
30대 여성은 예스24의 전자책 분야별 판매권수 점유율에서도 35.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결혼연령과 출산연령이 높아지면서 연령대별 구매 도서 분야 순위도 달라졌다. 교보문고에서 10년 전인 2008년 30대 독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했던 책은 아동 분야였지만 올해는 유아 분야의 구매가 가장 많았다. 50대 독자들의 구매 순위도 10년 전 경제경영서가 가장 높았지만, 올해는 중고학습서로 나타났다.
교보문고는 "조기 대선과 새 정부 출범을 비롯해 문화계 블랙리스트, 적폐청산 작업, 페미니즘 논쟁, 북핵 위기 등 굵직한 사회 이슈로 숨 가쁜 한 해였다"면서 "이런 사회적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지친 마음을 달래줄 책을 찾아 읽으며 자신의 감성을 회복하려는 움직임을 보였고 따뜻한 말 한마디에 위로받고 싶어하는 독자들의 니즈(needs)가 컸던 것으로 보인다"로 분석했다.
zitron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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