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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충청광역철도, 국가철도망 역할 수행…국가가 운영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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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충청광역철도, 국가철도망 역할 수행…국가가 운영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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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충청광역철도, 국가철도망 역할 수행…국가가 운영해야"

국회서 토론회…"동일 노선 운영주체 이원화하면 부작용 낳아"



(대전=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 대전 도심을 관통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사업'이 속도를 내는 가운데 대전시가 광역철도 운영주체는 국가가 돼야 한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1일 정용기·박덕흠·이장우 의원 주최로 국회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충청권 광역철도 합리적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에서 임철순 대전시 대중교통혁신추진단장은 "충청권 광역철도는 국가가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 단장은 "충청권 광역철도는 논산에서 청주공항까지 달리는 철도로, 4개 시·도를 거쳐 106.9㎞를 운행하게 되는 국가의 광역교통시설로 국가철도망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동일한 노선에 대해 시설관리 및 운영주체를 이원화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대처능력이 떨어지고 책임소재가 불분명해진다"고 설명했다.

임 단장은 또 "광역철도 업무 지침상 연장선 신설형은 국가가 시행·운영한다고 규정돼 있지만, 기존선 개량형은 국가가 시행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한다고 돼 있어 관련 규정 정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 발제자로 나선 오동익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도 광역철도의 국가 운영에 힘을 실어줬다.

오 교수는 '충청권 광역철도의 합리적 운영주체 선정'이라는 제목의 발표문에서 "국토부는 광역철도 업무처리 지침을 근거로 대전시가 충청권 광역철도를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여타 광역철도 운영 사례를 검토한 결과 모두 철도공사가 운영하고 있다"며 "이런 현실을 고려해 합리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정용기 의원은 "충청권 광역철도가 우여곡절 끝에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202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데 운영주체를 놓고 논란이 발생하고 있다"며 "운영주체를 놓고 국토부와 대전시가 갈등을 빚기 전에 대전과 충청지역 주민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은 대전과 충청지역 광역 교통 서비스를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충남 계룡시에서 대전 대덕구 신탄진(35.2km)을 연결하는 1단계 사업은 국철을 활용해 대전 도시철도 3호선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1단계 계룡∼신탄진(35.2km), 2단계 신탄진∼조치원(22.5km)으로 나눠 추진되며 올 초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대전 오정역(신설)∼대전역∼옥천역(20.2km) 사업은 별도로 진행된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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