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서울형 미세먼지 대책은 졸속…혈세 투입 못해"
"대중교통 무료운행 효과 미미…전기버스 대체 등 경기도 대책 추진"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경기도가 '서울형 미세먼지 대책'에 불참을 선언하고 경유버스의 전기버스 대체 등 자체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초미세먼지가 심한 날 버스·지하철을 무료로 운행하는 내용의 미세먼지 대책을 오는 20일부터 시행하기로 하고 수도권통합환승할인제를 함께 운영하는 경기도·인천시 등의 동참을 협의해왔다.
남경필 지사는 15일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시가 환승할인제를 함께 시행하는 경기도 등 11개 기관과 사전 협의를 거치지 않은 채 서울형 미세먼지 대책을 언론을 통해 통보했고, 서울시를 제외한 모든 기관이 반대하고 있다"며 "수도권 미세먼지와 교통대책은 서울시 독단으로 결정할 수 없고 통합적 관점에서 숙의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남 지사는 "서울시 주장대로 차량운전자 5명 중 1명이 버스나 지하철을 탄다고 해도 미세먼지 농도는 1% 미만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경기도는 검증되지 않은 1%를 위한 졸속행정에 동의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중교통 무료운행을 연간 15일 실시한다고 가정했을 때 소요예산이 연간 1천억원을 넘어서고 경기도는 이중 367억원을 부담해야 하는데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정책에 혈세를 투입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시 대책으로 출퇴근길 버스 승객이 20% 증가하면 광역버스 입석률이 현재 9.6%에서 18.6%로 늘어나 광역버스 200여대의 증차가 필요해지는 상황"이라며 "서울시는 단 1대의 광역버스 증차도 동의하지 않고 있어 '콩나무 시루' 같은 버스로 도민의 안전이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이에 따라 2027년까지 1천192억원을 투입해 도내 경유버스 4천109대를 모두 폐차하고 친환경 전기버스로 대체할 계획이다.
서울형 미세먼지 대책에 드는 3년치 예산이면 충분하다는 계산이다.
도는 또 2020년까지 도내에 전기차 5만대를 보급하고, 충전기 1만2천대를 설치하는 한편 2005년식 이하 화물차 5만1천여대의 조기 폐차, 매연저감장치 설치, LPG엔진 개조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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