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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자동차 판매 다시 '뒷걸음'…GM·르노삼성 내수 '반토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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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자동차 판매 다시 '뒷걸음'…GM·르노삼성 내수 '반토막'

완성차 5개사 10월 판매 3~38% 감소…추석 연휴 등 영향

현대·기아차 "중국시장 감소율 줄었지만 여전히 두 자릿수"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윤보람 기자 = 지난 9월 '반짝' 반등 기미를 보였던 한국 자동차 판매 실적이 10월 들어 다시 뒷걸음질했다.

추석 연휴가 작년에는 9월, 올해에는 10월에 든 영향으로, 결국 한국 완성차 업계가 근본적으로 부진과 답보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다. 특히 '철수설'이 끊이지 않는 한국지엠(GM)의 경우 전체 판매가 약 40%, 내수가 절반 이상 줄면서 '위기설'이 오히려 더 고조됐다.

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 르노삼성, 쌍용차, 한국지엠(GM) 등 5개 완성차 업체의 10월 판매량은 모두 지난해 같은 달보다 줄었다.

현대차(39만4천78대)와 기아차(23만1천275대)가 각각 4.3%, 10.4% 감소했고, 쌍용차(1만7448대)도 1년 전보다 21.7%나 적었다.

르노삼성(1만9천694대)과 한국GM(3만4천535대)의 감소율은 각 29.6%, 37.5%에 이르렀다.

심지어 이 두 업체의 내수 판매는 반 토막(르노삼성 -46.4%·한국GM -54.2%) 났다.

두 업체 모두 내수 부진의 배경에 대해 "긴 추석 연휴에 따른 영업일 수 부족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의 경우 그랜저와 쏘나타를 앞세워 오히려 10월 내수 판매량이 12%나 늘어난 것을 고려하면, 두 업체가 눈에 띄는 신차 없이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하기 어렵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수출 역시 전반적으로 저조하지만, 중국시장 회복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감소 폭이 줄어든 것은 그나마 긍정적이다.

예를 들어 현대차의 경우 전체 해외 판매량(34만1천66대)은 1년 전보다 여전히 6.5% 적지만,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갈등 등의 영향으로 상반기 30~40%에 이르던 해외 현지 생산 판매의 감소율이 3.4%까지 축소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국시장 판매 감소 폭이 조금씩 줄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잠정집계 결과 10월 역시 두 자릿수의 감소율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차종별로는 출시된 지 1년이 되지 않은 신차 승용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가 선전했다.

현대차 그랜저(하이브리드 2천227대 포함)와 쏘나타(하이브리드 316대)가 각 8천573대, 7천355대 판매되며 내수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하지만 그랜저의 '월 1만 대 판매' 행진은 멈췄다.

지난 8월 출시된 르노삼성의 SUV QM6 가솔린 모델 'QM6 GDe'도 1천309대 팔렸고, 현대차 소형SUV 코나(3천819대)는 8월 이후 3개월 연속 소형 SUV 시장에서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shk999@yna.co.kr,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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