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펜하겐시장 "2019년 1월부터 새 디젤차량 시내운행 금지 추진"
대기오염 감소 위한 파격적 제안 논란 일 듯…법 개정돼야 현실화
"새 차 금지하고 오염 더 많이 유발하는 낡은 차 운행 허용은 잘못"
(브뤼셀=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 유럽에서 디젤 차량에 대한 규제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덴마크 코펜하겐 시장이 대기오염을 개선하기 위해 오는 2019년 1월부터 새로 등록되는 디젤 차량에 대해 시내 운행 금지를 추진하겠다는 '파격적 제안'을 내놓아 논란이 예상된다.
10일 덴마크 일간지 폴리티켄에 따르면 프랑크 옌센 코펜하겐 시장은 수도 코펜하겐의 시내 도로에서 디젤 차량의 운행을 금지하기를 원한다면서 이를 위해 2019년 1월 1일부터 새로 등록되는 디젤 차량의 시내 운행을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옌센 시장은 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공기를 오염하는 것은 인간의 권리가 아니다. 이것이 디젤 차량이 사라져야만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의 제안이 논쟁을 야기할 수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이 제안이) 필요한 일이라고 느낀다"며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많은 코펜하겐 시민들에게 상당한 일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펜하겐에서는 매년 80명이 차량에서 발생한 아산화질소를 포함한 대기오염으로 인해 숨진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옌센 시장은 오는 2019년 1월 1일부터 등록되는 디젤 차량에 이를 적용할 방침이며 기존에 등록된 디젤 차량 소유자들은 계속해서 시내에서 차량을 운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옌센 시장의 제안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의회에서 다수의 찬성을 얻어내 법 개정으로 이어져야 한다.
공해 전문가인 코펜하겐 대학의 스테픈 로프트 교수는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옌센 시장의 제안에 대해 "코펜하겐에서 디젤을 사라지게 하는 중요한 신호"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 제안이 공해를 더 많이 유발하는 오래된 디젤 차량은 코펜하겐 시내에서 계속 운행하도록 하고 더 환경친화적인 새 디젤 차량의 운행을 금지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옌센 시장은 자신의 이 같은 구상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디젤 차량에 대한 시내 주차 허가증 발급비용을 오는 2019년 1월부터 300유로로 올릴 방침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옌센 시장은 아울러 코펜하겐 시내에 있는 나무 땔감을 이용한 난로의 수를 제한하는 방안과 디젤 차량 시내버스를 전기버스로의 전환을 가속하는 방안, 코펜하겐을 방문하는 크루즈 선박이 정박해 있는 동안 전기로 운항하도록 하는 방안 등도 제시했다.
bings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