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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중형세단 2위 다툼 치열…K5·SM6 '엎치락뒤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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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중형세단 2위 다툼 치열…K5·SM6 '엎치락뒤치락'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국내 대표 승용차 시장인 중형 세단급에서 흥미진진한 2위 다툼이 벌어지고 있다.

현대차 쏘나타 뉴 라이즈가 굳건한 1위를 지키는 가운데, 기아차 K5와 르노삼성 SM6가 2위 자리를 놓고 혼전을 거듭하는 양상이다.

4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SM6는 총 2천705대 판매돼 쏘나타(6천424대)에 이어 2위에 올랐다.

3위는 2천631대가 팔린 K5가 차지했고 말리부(2천474대)가 그 뒤를 이었다. 2, 3위 간 판매량 차이는 74대에 불과하다.

SM6와 K5의 경쟁은 올해 들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1월부터 5월까지는 내내 SM6가 판매량에서 K5를 앞섰다. 이에 따라 말리부가 활약한 1월을 제외하고 이 기간 SM6가 2위 자리를 지켰다.

6월에는 K5가 3천944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하며 3천716대 팔린 SM6를 올해 들어 처음으로 제쳤다.

K5는 7월에도 SM6(3천157대)보다 많은 판매고(3천185대)를 올려 두 달간 2위를 유지했으나 8월 실적에서 밀리면서 다시 3위로 내려앉았다.


중형 세단급은 수요가 많은 데다 주력 모델이 포진해 있어 완성차 업체들이 가장 공을 들이는 차급이다.

이 시장은 전통적으로 쏘나타와 K5가 양강 체제를 유지해 왔으나 지난해 출시된 신형 SM6와 올 뉴 말리부가 돌풍을 일으키며 경쟁이 치열해졌다.

작년 누적 판매량을 보면 SM6가 5만7천478대로 K5(4만4천637대)와 말리부(3만2천414대)를 제치고 쏘나타(8만2천203대) 다음으로 많이 팔렸다.

신형 SM6는 준대형차 수준의 안전·편의장치를 장착하는 고급화 전략으로 소비자의 달라진 눈높이를 잘 공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말리부도 가성비를 앞세워 가솔린 모델을 중심으로 꾸준한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

두 차의 공세에 K5는 올해 4월 2018년형 모델과 2ℓ 터보 엔진을 장착한 GT 트림을 선보이며 반격에 나선 상황이다.

올해 1∼8월 누적 판매로는 일단 SM6가 총 2만9천779대로 앞서고 있다. K5는 2만5천145대, 말리부는 2만4천522대를 각각 기록했다.

8월 판매 실적을 전월과 비교하면 SM6와 K5는 모두 200대 이상 줄었다. 말리부는 오히려 126대 늘어 3위 진입을 노리고 있다.




[표] 중형 세단 모델별 판매 추이(단위: 대)

┌─────┬─────┬─────┬────┬────┬────┬────┐

│ │ 1∼8월 │ 8월│ 7월 │ 6월 │ 5월 │ 4월 │

├─────┼─────┼─────┼────┼────┼────┼────┤

│ 쏘나타 │ 55,146 │ 6,424 │ 6,685 │ 9,298 │ 7,597 │ 9,127 │

├─────┼─────┼─────┼────┼────┼────┼────┤

│ SM6│ 29,779 │ 2,705 │ 3,157 │ 3,716 │ 3,974 │ 3,950 │

├─────┼─────┼─────┼────┼────┼────┼────┤

│K5│ 25,145 │ 2,631 │ 3,185 │ 3,944 │ 3,377 │ 3,605 │

├─────┼─────┼─────┼────┼────┼────┼────┤

│ 말리부 │ 24,521 │ 2,474 │ 2,348 │ 2,879 │ 3,510 │ 2,858 │

└─────┴─────┴─────┴────┴────┴────┴────┘

※ 자료: 한국자동차산업협회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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