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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억원 헛돈 쓴 용호만 정화사업…수질 여전히 5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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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억원 헛돈 쓴 용호만 정화사업…수질 여전히 5등급

육상 오염물 차단 못해…하수관거정비사업 등 아직 진행

(부산=연합뉴스) 김재홍 기자 = 정부가 100억원 가까운 돈을 들여 부산 용호만 오염퇴적물 정화사업을 벌였지만 수질은 여전히 나아지지 않고 있다.

바닥에 쌓인 오염된 토사만 제거했을 뿐 육지에서 들어오는 생활오수 등을 차단하지 못한 탓이다.




8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2010년 1월 25일 국토해양부(현 해양수산부)는 남구 용호만 오염퇴적물 정화사업을 시작했다.

2012년 1월까지 모두 97억원을 들여 9만9천500여㎡의 바닥에 쌓인 오염된 토사 6만4천320여㎥를 준설해 제거했다.

그런데 정화사업 이후 해양환경관리공단이 5년 동안 수질 등 해양환경의 변화를 모니터링 한 결과 수질은 개선되지 않았다.

오염된 퇴적물을 파내고 나면 수질이 좋아져야 하지만 결과는 그렇지 못한 것이다.

해양환경공단은 지난해 5월 '부산 용호만 오염퇴적물 정화사업 5년차 모니터링 보고'에서 "전반적으로 대연천과 용호로 암거 유입 해역의 수질 변화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공단의 자료를 보면 대연천의 물이 유입되는 용호만 상류지역의 수질 등급은 정화사업이 완료된 2012년 '아주 나쁨'(5등급)으로 나왔다.

2013~2015년에 진행한 2∼4차년도 모니터링에서도 이 지역의 수질은 여전히 가장 나쁜 5등급에 머물렀다.

중류도 2016년까지 진행한 모니터링 결과 2014년(3등급)을 제외하곤 모두 5등급에 그쳤다.

하류지역의 수질은 1차년도 5등급, 2차년도 4등급, 3∼4차년도 3등급으로 조금 나아졌다.

용호천이 도로 및 하수암거를 거쳐 유입되는 해역도 사정은 비슷했다. 상류의 수질은 3차년도(4등급)만 빼고 모두 5등급이었다.

2009년 11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정화사업을 벌인 부산 남항의 수질이 2015년 모니터링 결과 대부분 지역에서 1등급으로 회복된 것과 대조된다.

남항의 수질은 정화사업 전에 3등급 이하였다.




해수부 관계자는 "용호만의 수질에 대한 지난해 5년차 모니터링 이후 최근 1년간의 수질 변화를 조사하고 있다"며 "결과는 올해 연말에 나올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용호만 정화사업이 수질개선 효과를 보지 못한 이유는 해역 대부분이 매립돼 좁은 수로형태로 바뀐 지형적인 특성에다 육상에서 유입되는 오염원을 차단하지 못한 데 있다.

용호만은 1963년부터 대규모 매립이 시작됐다.

바다를 메워 만든 땅에 철강공장이 세워졌다가 타 지역으로 이전한 뒤에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섰고 교통소통 등을 위해 2009년까지 추가 매립이 이뤄졌다.

이로 말미암아 용호만의 상류와 중류는 매립지 양쪽에 좁은 수로처럼 생긴 반폐쇄성 해역으로 변했고 조석간만의 차도 적어 바닷물이 제대로 소통하지 못해 오염물이 바닥에 쌓일 수밖에 없는 곳이 됐다.

수십년간 쌓인 오염물로 악취가 심해 주민 민원이 끊이지 않자 부산시의 요청으로 2008년 사업 타당성 조사를 거쳐 2009년 말부터 정화사업이 이뤄졌다.

국토해양부는 용호만 오염의 주원인인 생활 오·폐수 유입을 차단하지 못하면 정화사업이 제대로 효과를 내지 못할 것으로 판단하고 부산시에 주변 지역의 하수관거분리사업을 조속히 마무리해 달라고 여러 차례 요구했다.

대연천은 평소 자연수가 거의 흐르지 않는 건천인데다 빗물과 생활오수를 분리하는 관거 시설이 제대로 안 돼 있어 주변 주택 등에서 배출하는 오수가 그대로 유입돼 용호만으로 흘러간다.

하지만 부산시의 육상오염원 차단 사업은 끝내 정화사업 기간에 마무리되지 못했고 지금도 진행형이다.

남구 대연동과 용호동의 생활오수와 빗물을 분리하는 하수관거 정비사업은 2015년에야 시작했다. 2018년 1월 하순에 준공될 예정이다.

720억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민간이 투자해 시공하고 20년간 운영하는 형태다.

대연천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하는 사업은 남구청이 2012년에 착공했고 올해 말에 마무리될 예정이다.




부산시와 남구는 이 두 사업이 완료되면 용호만으로 흘러드는 육상오염원이 대부분 차단돼 수질이 지금보다 좋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오염퇴적물 제거와 맞물려 진행했어야 할 육상오염원 차단이 이처럼 늦어지는 바람에 용호만 정화사업이 제대로 효과를 내지 못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도 물고기가 제대로 살 수 없는 죽음의 바다로 방치되는 결과를 초래한 셈이다.

해수부는 용호만 정화사업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계기로 하수관거 보급률이 낮아 육상오염원을 제대로 차단할 수 없는 해역은 오염퇴적물 정화 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사업 방향을 전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는 지난해 정화사업 대상으로 사하구 감천항과 다대포항 2곳을 신청했지만 감천항은 육상오염원 차단 대책이 미흡하다는 이유로 선정되지 못했다.

뒤늦게 다대포항은 정화사업 대상에 포함돼 올해 사업을 마쳤고 감천항은 내년에 관련 사업이 예정돼 있다.

부산시는 육상오염원 차단이 늦어진 데 대한 책임을 부산시에만 묻는 것은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부산과 같은 대도시의 하수관거 정비사업은 막대한 돈이 들고 지자체 재원만으로 감당할 수 없어 환경부와 공동으로 추진하기 때문에 해수부의 해양정화사업과 보조를 맞추기 어려울 수밖에 없다"며 정부 차원에서 두 사업을 연계하는 등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용호만의 경우 애초 중앙정부가 매립하면서 좁은 수로 형태로 만들어 오염을 가속하는 문제를 만들었다"며 "대연천과 용호로 하수암거 정비가 끝나더라도 바닷물 소통이 원활하지 못해 수질이 악화할 가능성이 큰 만큼 이에 대한 근본 대책을 정부 차원에서 시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pitbul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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