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83.27

  • 2.24
  • 0.09%
코스닥

727.41

  • 7.18
  • 0.98%
1/4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20:00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20:00

■ MB "적폐청산 퇴행적 시도, 국익 해치고 결국 성공도 못해"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28일 문재인 정부의 전임 정권 '적폐청산' 작업과 관련해 "이러한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 아니라 결국 성공하지도 못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국민 추석인사' 형식의 글을 올려 "안보가 엄중하고 민생 경제가 어려워 살기 힘든 시기에 전전(前前) 정부를 둘러싸고 적폐청산이라는 미명 하에 일어나고 있는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이 최근 여권이 제기한 MB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정치인 사찰 및 2012년 대선개입 의혹 등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문보기: http://yna.kr/GSR_7KFDANp







■ 국군의날 행사 해군기지서 첫 개최…전략무기·한미동맹 과시



건군 제69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가 28일 오전 경기도 평택 2함대사령부에서 거행됐다. '강한 안보! 책임 국방!'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에서 군은 현무-2 계열 탄도미사일을 비롯한 전략무기를 대거 공개하며 북한에 강력한 경고메시지를 보냈다. 행사에는 군 통수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주요 인사, 군 수뇌부, 현역 장병 등 3천500여명이 참석했다.



전문보기: http://yna.kr/MORJ7KHDANI



■ 中상무부, 중국 내 북한설립 기업들에 120일 내 폐쇄 통보



중국 당국이 자국 내에 북한이 설립한 기업들에 120일 내에 폐쇄하라고 통보했다. 중국 상무부와 공상총국은 28일 홈페이지에 낸 공고를 통해 "지난 12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2375호에 따라 중국 내 북중 합작기업, 합자기업, 외자기업들은 모두 폐쇄하라"고 밝혔다. 상무부는 "이번 조치는 안보리 결의 2375호 제18조에 따른 것"이라며 "중국 기업이 해외에서 북한과 함께 설립한 기업도 동일하게 폐쇄조치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UUR57KvDANH



■ 도시바메모리 매각계약 체결…SK, 의결권·정보접근 제한



혼전을 거듭한 끝에 SK하이닉스와 애플이 포함된 '한·미·일 연합'이 20조원 짜리 일본 거대 반도체회사 '도시바메모리'를 품게 됐다. 초반부터 인수전에 뛰어들어 결국 컨소시엄 형태로 투자에 참여하게 된 SK하이닉스로서는 전세계 반도체 업계에서 입지를 확대하게 됐으나 직접적인 경영 참여나 기밀정보 접근 등은 제한을 받게 돼 '절반의 성공'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전문보기: http://yna.kr/zRRp7KWDANY



■ 검찰, '부당노동행위' MBC 김장겸 사장 등 수사 착수 예정



서울서부지검은 고용노동부 서울서부지청이 김장겸 사장 등 전·현직 고위 임원 6명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송치한 사건이 넘어오는 대로 형사5부(김영기 부장검사)에 배당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앞서 고용노동부 서울서부지청은 이날 MBC 김장겸 사장과 김재철·안광한 전 사장, 백종문 부사장, 최기화 기획본부장, 박용국 미술부장 등 6명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다고 발표했다. 검찰은 고용노동부 근로감독 결과를 토대로 김 사장이 노조 활동을 방해하는 등의 부당노동행위를 직접 실행하고 지시했는지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보기: http://yna.kr/lTRz7KVDANW



■ "구름 잔뜩 낀 추석"…한가위 보름달 간신히 본다



올해 한가위에는 잔뜩 낀 구름 사이로 보름달을 볼 수 있겠다. 28일 기상청의 올해 추석 연휴 기간(9월 30일∼10월 9일) 기상 전망에 따르면 추석 당일인 다음 달 4일에는 우리나라가 동해 상에 있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구름이 많이 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구름 사이로 한가위 보름달을 볼 수 있겠다.



전문보기: http://yna.kr/9SRE7KvDANr



■ 김현미 "임대시장 통합정보망 구축"…'임대사업자 등록' 압박



정부가 민간 임대주택 시장의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확정일자 등 각 부처에 산재한 정보를 모으는 작업에 착수했다. 이렇게 되면 전국 민간 임대의 75%까지 정보가 파악되고, 이를 토대로 고가 임대료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이 본격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8일 취임 100일을 기념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3QRI7K9DANJ



■ 파리바게뜨에 '제빵사 등 5천738명 직접고용' 시정명령 통보



고용노동부는 파리바게뜨 본사에 불법파견 고용과 관련해 제빵기사 등 5천378명을 직접 고용하라는 시정명령을 28일 통보했다고 밝혔다. 시정 기한은 근로감독관 집무 규정상 25일 이내다. 그러나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휴일과 토요일은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오는 11월 9일까지다.



전문보기: http://yna.kr/DSRz7KmDANA



■ '사립대 입학금 5∼6년 내 폐지' 논의…정부, 감축분 재정지원



교육부는 사립대 입학금 제도 개선 협의회 2차 회의를 열어 입학금 단계적 폐지 방안을 논의했다고 28일 밝혔다. 협의회에는 경희대·대전대·동국대·상명대·순천향대·우석대·연세대·이화여대·인제대·한국외대 등 10개 사립대가 참여한다. 협의회에서는 대학들이 5∼6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입학금을 줄이는 안이 거론됐다.



전문보기: http://yna.kr/eQRk7K8DANy



■ 쳐다만 봤다더니…청주 20대여성 살해범 여친 "폭행 가담"



청주의 한 하천에서 20대 여성을 잔혹하게 폭행해 숨지게 한 혐의(살인)로 구속된 A(32)씨의 여자친구 B(21)씨에게도 살인죄가 적용됐다. 청주 흥덕경찰서는 28일 흥덕구 옥산면 하천변 농로에서 피의자 A씨와 그가 둔기를 휘둘러 피해 여성을 살해할 당시 함께 있었던 여자 친구 B(21)씨에 대해 살인 혐의를 적용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앞서 B씨를 살인 방조 혐의로 구속하고 A씨가 피해자 C(22·여)씨에 둔기를 휘둘러 숨지게 할 당시 B씨가 폭행해 가담했는지 집중 추궁했다.



전문보기: http://yna.kr/XQR07KODANl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