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선 디젤기관차 운행 안 된다…5개 시·군 공동대응 나서
"시대착오적 발상"…포항∼동해 전철화 추진 협약
(포항·영덕=연합뉴스) 임상현 기자 = 동해안 5개 시·군이 경북 포항∼영덕 동해선 비전철화에 강하게 반발하며 공동대응 마련에 나섰다.
11일 포항시와 영덕군에 따르면 동해선 포항∼영덕 구간(44.1㎞)은 동해안 중부지역을 잇는 동해선 포항∼삼척 구간 1단계 사업으로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디젤 열차 운행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교통편의 제고와 경제효과 측면에서 당초 기대에 못 미치는 데다 비산먼지, 소음 등 환경오염으로 피해가 우려된다며 주민과 자치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디젤 열차는 전기철도보다 속도가 20∼30% 떨어지고 물류 수송 능력도 절반 수준에 그친다.
이에 따라 최근 포항시, 영덕·울진군과 강원 동해·삼척시 등 철도가 통과하는 5개 시·군이 실무 협의를 하고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앞으로 포항∼영덕 전철화를 위한 공동 건의문을 내고 협약을 할 계획이다.
영덕군의회도 최근 주민 바람과 동떨어진 디젤기관차 추진은 정부의 탈 화석연료 정책에 역행하고 앞으로 유라시아 대륙철도 건설에도 걸림돌이 된다며 다시 검토해달라는 건의문을 채택했다.
환경단체인 녹색연합도 "디젤 열차는 전기철도보다 속도가 20∼30% 떨어지고 매연, 비산먼지, 소음 등 환경오염으로 주민피해가 우려된다"며 "시대착오적인 디젤 열차 투입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포항∼영덕은 올 연말, 전체 166.3㎞ 구간은 2020년 개통할 예정이다.
영덕군 관계자는 "동해선 전철화는 정부 환경·에너지 정책에 부응한다"며 "교통편의, 환경피해 방지, 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전철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shl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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