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창] 경제효과·올림픽 유산 '두 마리 토끼' 잡는다
10년간 경제효과 32조 추산…비경제 효과도 주목
文 대통령 적극 협조 당부…공공기관 후원 숨통 트일 듯
(세종=연합뉴스) 이대희 민경락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여름 휴가 첫 행선지로 평창을 찾았다.
6개월 앞으로 다가 온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열기를 한껏 끌어올리기 위해 문 대통령은 이례적으로 이번 휴가 일정을 공개했다.
문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의 아킬레스건이었던 스폰서 확보와 관련해서도 공공기관의 협조를 촉구하면서 재정문제 해결에도 숨통이 트일 조짐이다.
이에 따라 수십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는 동계올림픽 경제적 효과 달성도 어렵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올림픽이 끝나고도 금액으로 환산할 수 없는 '올림픽 유산'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한다면 날로 파편화하는 국민 통합에도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 文 대통령 지원사격…공공기관 후원 숨통 트일 듯
최근까지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의 가장 큰 고민은 후원이었다.
지난 3월 확정된 평창올림픽 제4차 재정계획에 따르면 전체 운영예산 상 수입은 2조5천억원이고 지출은 2조8천억원이다. 부족액은 3천억원이다.
후원액도 모자란다. 지난달 31일 기준으로 총 49개 기업·기관을 통해 8천944억원을 모았다. 목표인 9천400억의 95.1% 수준이다.
민간 기업들은 꾸준히 후원을 이어가고 있지만, 문제는 공공기관의 후원이 단 한 곳도 없다는 점이다.
평창조직위는 작년에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공공기관의 협조를 얻지 못했다.
올해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심판과 이어진 대통령 선거로 공공기관이 후원 결정에 난색을 보이면서 발을 동동 굴렀다.
이희범 조직위원장은 지난 3월 민·관 간담회에서 "공공기관의 후원을 2천억원 정도로 생각하고 있지만, 후원 결정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며 괴로워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직접 공공기관의 협조를 촉구하면서 분위기는 180도로 바뀐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200일을 앞두고 "공기업들이 올림픽을 위해 좀 더 마음을 열고 더 많은 후원을 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휴가 첫 방문지로 평창을 선택하는 등 전 국민적 '붐업'을 위해 적극적으로 두 팔을 걷어붙였다.
아직 공공기관의 첫 번째 후원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바람의 방향'이 바뀐 것은 분명하다는 것이 조직위의 설명이다.
민간기업의 후원도 꾸준해 좋은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조직위의 한 관계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차원에서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며 "발목을 잡았던 여러 상황이 해소돼 전보다 협의의 속도가 올라갈 수 있게 제반 상황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공기업 한 곳이 물꼬를 튼다면 이미 분위기가 만들어져 있으므로 다른 곳으로 이어질 것으로 조심스레 예상한다"며 "조직위는 계속 공기업 후원 확보를 위해 뛰는 동시에 민간 기업 추가 확보에도 소홀히 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 "평창올림픽 경제효과 10년간 32조원"
걱정거리였던 공기업 후원이 해결될 조짐이 보이면서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에 따르는 각종 효과도 달성이 어렵지 않을 것이라는 희망적인 전망이 나온다.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에 따르는 경제적 효과는 기대 이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희범 조직위원장은 지난해 말 한국경영자총협회가 개최한 경총포럼에 참석해 평창올림픽의 경제효과가 10년간 32조2천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이번 동계올림픽에는 외국인 39만명, 내국인 220만명이 다녀갈 것으로 예상되면서 강원도의 아름다움 풍광과 관광자원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직위는 해외 관광객들이 입국에서 출국까지 맞춤형 정보를 받으며 경기장 관람뿐만 아니라 쇼핑을 즐길 수 있는 최첨단 정보기술(IT)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하계올림픽과 비교해 화려하고 규모가 큰 올림픽 시설과 기존 강원도의 관광자원을 연계해 관광 흑자와 투자 유치를 이끌어 내겠다는 야심 찬 포부도 키우고 있다.
이를 위해 올림픽경기장과 강릉 바우길 등 다양한 강원도의 관광 콘텐츠를 연계한 개발이 진행 중이다.
산업연구원은 2008년 이미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로 20조4천973억원 상당의 총생산이 유발될 것이라는 예측을 한 바 있다.
국가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ICT(정보통신기술), 녹색산업 등 대회 준비단계부터 다양한 일자리가 창출되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고 기대했다.
◇ 솔트레이크시티 넘는 동계올림픽 노린다
최근 4차례의 동계올림픽에서 소요된 평균 비용은 약 3조7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만큼 성공적인 대회 개최뿐만 아니라 사후 관광자원 활용 등 경제적 효과를 꾸준히 창출할 수 있는 계획과 노력이 중요하다.
동계올림픽 개최지 중 경제적 측면에서의 성공사례로는 솔트레이크시티 대회가 꼽힌다.
솔트레이크시티는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올림픽 경기를 위한 추가 지출을 최소화했다. 11개의 경기장 중 신축시설은 유타올림픽오벌 등 3개 시설에 불과했고 8개 경기장은 기존 시설을 개·보수했다.
평창조직위 역시 6개 경기장은 기존 시설을 보완·보수하고 6개 경기장만 새롭게 만들어 비용을 절감했다. 12개 경기장에 투입된 돈은 약 8천807억원 수준이다.
솔트레이크시티는 사후 시설 활용을 위해 스포츠산업과 연계해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했다. 스포츠 체험 상품을 개발해 관람객을 유치했고 이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자원으로 활용했다.
실제 솔트레이크시티 관광객 유입 규모는 대회 5년 전보다 5년 뒤 더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평창 역시 주요 시설에 대한 사후 활용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피겨스케이팅과 강릉 아이스아레나는 강릉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 시설로 사용된다.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은 워터파크 등으로 활용하는 안도 논의 중이다.
실패 사례로 꼽히는 나가노 대회는 올림픽 개최에 필요한 5개 실내경기장 중 컬링 경기장을 제외한 4개 경기장을 신축했다.
개·폐회식장 및 스키점프 시설 등은 아예 새로 만들어 비용을 낭비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시설 대부분은 지역 주민들을 위한 시설로만 활용돼 수익도 지속적으로 창출되지 못했다.
◇ 금액으로 환산 불가 '올림픽 유산' 기대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분명히 존재한다.
치열한 경쟁 속에 올림픽을 유치했지만, 손해를 보는 '승자의 저주'에 빠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다.
하지만 올림픽 개최에 따른 효과는 눈에 보이지 않는 비경제적 효과도 상당하기에 이같은 우려는 근시안적인 시각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산업연구원은 경제적 효과 외에도 국민통합, 자긍심 고양 등을 국가 발전 에너지로 승화시킬 수 있고 스포츠 외교 역량 강화, 동계종목 다변화 등의 효과도 주목된다고 밝혔다.
김기한 서울대 체육교육학과 교수는 "해서는 안 되는데 유치했다는 시선도 있지만, 근시안적 안목"이라며 "건설비용 대비로 보는 등 경제적 잣대로만 평가하는 면이 있다"고 반박했다.
김 교수는 "점점 파편화하고 있는 사회에서 국민을 통합할 수 있는 매개체로 올림픽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소치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컬링 인구가 늘어난 것처럼 낯선 종목에 스포츠 인구가 유입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런 관점에서 조명되는 개념이 '올림픽 유산'이다.
올림픽이 끝난 후 남는 시설뿐만 아니라 그 정신과 문화를 일회용으로 사용하지 않고 이어가면 금액으로 환산할 수 없는 효과가 나타난다는 의미다.
198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캐나다 캘거리가 38년 만인 2026년 대회를 다시 유치하는 데 강조하는 것도 이 올림픽 유산이다.
1988년 대회 유치를 위해 설립한 '캐나다 올림픽 개발협회(CODA)'가 올림픽 이후 '윈스포트'라는 비영리 기관으로 전환돼 올림픽 공원과 캔모어 노르딕 센터 등을 소유·운영하며 '올림픽 유산'을 지켜나가고 있다.
30년 가까이 지났지만 꾸준한 관리 덕에 스피드스케이팅 경기가 열린 캘거리 올림픽 오벌, 빙상과 아이스하키 등이 열린 스탬피드 클러스터, 나키스카 스키장, 캔모어 노르딕 센터 등이 2026년 개최지로 결정된다면 사용될 예정이다.
김기한 교수는 "올림픽과 관련한 모든 것을 대회가 끝나고서도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한다면 금액으로 환산할 수 없는 효과가 나타난다"며 "올림픽 유산을 남길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준비도 함께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2vs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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