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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적선사 14곳 '한국해운연합' 결성…"해운 경쟁력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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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적선사 14곳 '한국해운연합' 결성…"해운 경쟁력 높인다"

2020년까지 선복 교환·항로 합리화·신항로 개척 등 협력

(세종=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한진해운 파산 등으로 경쟁력이 약화한 국내 해운 선사들이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형 해운동맹인 '한국해운연합'을 결성한다.

최근 인수합병(M&A)을 통해 몸집을 키우는 중국·일본 선사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고육지책이다.

한국선주협회는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국적 컨테이너 선사 14곳이 참여하는 '한국해운연합'(KSP·Korea Shipping Partnership) 결성식을 연다고 3일 밝혔다.

KSP는 아시아 해운 시장에서 활동하는 국적 컨테이너 선사 14곳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해운동맹이다.

과거 일부 선사들이 소규모 협력체를 결성해 위기 극복을 모색한 적은 있었지만, 모든 국적 컨테이너 선사가 참여하는 본격적인 협력체는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선사들은 KSP를 통해 항로 합리화를 비롯해 유휴 선복(적재공간) 교환 확대, 신규항로 공동 개설, 해외 터미널 공동 확보 등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국내 선사 간 과잉 공급으로 '치킨게임' 양상으로 흐르는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노선에 대한 구조조정을 통해 경쟁력 회복에 나선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동남아 항로를 운영하는 국내 주요 선사 8곳의 영업이익은 2014년 1천666억원에서 지난해 604억원으로 곤두박질쳤다.

국내 선사들이 태국 노선은 12개, 베트남 하이퐁 노선은 13개 운영하는 등 과도한 경쟁으로 수익성을 스스로 깎아 먹는 환경을 만들었기 때문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선사들은 KSP를 통해 비효율 노선을 합리화하고, 선사마다 지닌 장점을 최대한 살려 중국·일본 등 경쟁 선사들에 공동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KSP는 결성식 이후 연말까지 구체적인 운영규정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d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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