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총알 열차 하이퍼루프 미정부 첫 구두 승인받아"
'워싱턴 DC-뉴욕' 29분 만에 주파하는 신개념 이동수단 현실화 단계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현재 특파원 =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는 20일(현지시간) "워싱턴 DC와 뉴욕을 29분 만에 주파하는 하이퍼루프에 대해 (정부의) 첫 구두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DC-뉴욕을 잇는 새로운 초고속 운송 네트워크는 필라델피아와 볼티모어에서도 정차할 것"이라며 "각 도시에는 최대 12개의 (지하 승강장과 연결되는) 엘리베이터 출입구가 설치될 것"이라고 말했다.
열차처럼 생겼지만, 실제 작동방식은 진공 튜브 속의 자기장으로 추진력을 얻는 신개념 이동수단인 하이퍼루프는 2013년 머스크가 처음으로 공개한 뒤 지난해 네바다 주에서 첫 시험주행에 성공한 바 있다.
비행기보다 빠른 시속 1천200㎞가 넘는 속도로 서울과 부산 사이를 15분 이내에 주파할 수 있는 이 신개념 이동수단이 현실화의 단계로 접어든 것이다.
하이퍼루프 사업을 추진해온 업체 관계자들은 "하이퍼루프는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규제의 문제"라며 정부의 승인이 최대 관건임을 강조해왔다.
CNN은 "하이퍼루프를 위한 지하 터널을 누가 건설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면서 "머스크는 이 사업을 개인적으로 추진하지 않고 여러 투자자를 끌어들여 '하이퍼루프원'이라는 회사를 만들었지만, 머스크의 첫 주요 프로젝트인 DC-뉴욕 구간의 터널 시공은 그가 올해 초 창업한 터널 시공업체인 보어링 컴퍼니가 맡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머스크 CEO는 지난 4월 TED 콘퍼런스에서 동부 해안 하이퍼루프를 언급하면서 "DC-뉴욕 구간은 인구 고밀도 지역이기 때문에 모든 구간을 지하에 건설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CNN은 그러나 하이퍼루프 자체보다 터널 굴착 사업이 더 힘들 수도 있다면서 "보어링 컴퍼니는 아직 머스크의 목표를 충족할 만큼의 진전을 이루지는 못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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