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2:00
■ 한은 기준금리 연 1.25%로 동결…"경기회복세 아직 약해"
기준금리가 사상 최저 수준인 연 1.25%로 동결됐다. 한국은행은 13일 오전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기준금리를 현재와 같은 연 1.25%로 유지하기로 했다. 한은 기준금리는 작년 6월 0.25%포인트 인하된 이래 13개월째 최저금리를 유지해왔다. 이번이 금통위 11번째 동결 결정이다.
전문보기 : http://yna.kr/emRi6K8DALy
■ 文대통령 "인사는 인사대로 추경은 추경대로…국민희생 안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일자리를 새 정부 최우선 과제로 놓고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고자 했는데 추경이 아직도 국회에서 잠자는 현재 상황이 너무 안타깝다"며 "국회에 다시 한 번 요청드린다. 인사는 인사대로 추경은 추경대로 논의해달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새 정부가 출범한 지 오늘로 65일이 됐다. 국민의 선택을 받은 정부로써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열심히 달리고 싶지만 일할 조직도 예산도 가로막혀 있어서 참으로 답답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6pR26K9DALl
■ 한은, 성장률 전망 또 올려…"추경 반영 안해도 2.8%"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6%에서 2.8%로 0.2%포인트 올렸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3일 금융통화위원회를 마친 뒤 기자 간담회를 열고 국내외 여건 변화를 감안해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을 이렇게 수정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한은은 지난 4월 올해성장률 전망치를 0.1%p 올린 데 이어 석 달 만에 다시 상향 조정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KqRn6K1DAL1
■ 정부, 세계유산위서 日에 '군함도' 약속이행 촉구
정부는 최근 개최된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일본에 '군함도' 등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관련 약속 이행을 촉구했으며, 이에 일본 측이 적절한 조치를 마련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외교부가 13일 전했다. 외교부는 지난 2~12일 폴란드에서 열린 제41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관련 약속 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후속 조치를 취할 것을 일본에 적극 촉구했으며, 이에 21개 위원국 중 12개국이 지지 또는 동조 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 http://yna.kr/DpRa6KFDALY
■ 노무현재단, 창덕궁 인근 '노무현 센터' 건립…2020년 완공목표
노무현재단이 서울 창덕궁 인근에 2020년까지 '노무현 센터'를 건립하기로 했다. 재단 관계자는 1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그동안 추진해 온 노무현 센터 건립과 관련해 일정과 기본설계안 등을 최근에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노 전 대통령의 기일인 내년 5월 23일을 기점으로 착공할 계획"이라며 "2020년 5월까지 완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jmRQ6KaDALW
■ '졸음운전' 버스, 5㎝ 짧아 자동제동장치 장착 면제
지난 9일 경부고속도로에서 추돌사고를 낸 광역버스 모델이 정부가 졸음운전 사고 방지대책으로 내놓은 자동비상제동장치(AEBS)·차로이탈경고장치(LDWS) 의무 장착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대책은 전장 11m 이상 차량을 대상으로 하는데, 사고 차량은 5㎝ 차이로 적용 대상에서 제외됐다. 정부는 이에 대한 보완책 마련을 논의하기로 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tmRe6KzDALt
■ MS, 시각장애인 위해 표정부터 메뉴까지 읽어주는 AI앱 출시
마이크로소프트(MS)가 시각장애인을 위한 눈이 되어주는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을 내놨다. MS는 AI 기술로 사람의 얼굴과 표정을 구별하고 글자를 읽어주며 주변 정경까지 묘사해주는 앱 '시잉 AI'(Seeing AI)를 출시했다고 IT전문매체 더버지가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oRO6KNDALf
■ '선거법 위반' 권은희 의원 2심도 벌금 80만원…의원직 유지
지난해 4·13 총선 과정에서 선거 공보물에 허위사실을 기재한 혐의로 기소된 국민의당 권은희(광주 광산을) 의원이 당선무효형을 면했다. 광주고법 형사1부(노경필 부장판사)는 13일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권 의원에 대한 항소심에서 권 의원의 항소를 기각하고 원심과 같이 벌금 80만원을 선고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8oR56K9DALD
■ 국내 전기차 등록대수 1만5천대…캠핑카도 '1만대 시대' 눈앞
국내 전기차 등록대수가 5년 만에 35배로 가파르게 늘어 1만5천대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의 전기차 등록대수는 총 1만5천869대로 2012년 상반기(458대)의 35배 수준으로 늘어났다. 전기차 보유자는 제주도에 많이 몰려 있어 전체 차량의 절반(7천244대)가량이 이 지역에서 등록됐다
전문보기 : http://yna.kr/HpRy6KGDALj
■ 지카 유입으로 지난해 모기기피제·살충제 생산액 36%↑
지카 바이러스 등 신종 감염병의 지속적인 유입으로 지난해 모기기피제·살충제 생산액이 36%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보건·위생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난해 국내 의약외품 생산실적이 2015년의 1조8천562억원보다 4.9% 증가한 1조9천465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전문보기 : http://yna.kr/CoRH6KEDAL1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