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2021년까지 열차 연결·분리작업 사고 제로화 추진"
중앙집중식 원격 자동제어 입환시스템 구축키로
(서울=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코레일은 2021년까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중앙집중식 원격 자동제어 입환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코레일은 12일 서울사옥에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현대로템과 합동으로 '중앙집중식 원격 자동제어 입환시스템 구축'을 위한 토론회를 열어 이런 방안을 모색했다.
입환 작업이란 철도 차량을 분리하거나 연결해 열차를 조성하는 작업을 말한다.
코레일은 먼저 입환작업 중 작업자가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핸즈프리 무전기를 개발하고 주간과 야간에 각각 사용하는 '전호기'와 '전호등'을 주·야간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발광다이오드(LED) 전등 방식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전호기와 전호등은 철도 종사자들이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기기다.
코레일은 작업 중 차량에 웃옷이 끼이거나 걸리지 않고 멀리서 잘 보이도록 작업복을 스판 소재 밀착형으로 교체하고, 작업자가 차량에 매달리지 않고 걸어서 이동하는 도보 입환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위험 요인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실내 컨트롤센터에서 원격으로 입환 작업을 자동 제어하는 시스템도 개발할 계획이다.
자동 연결·분리 시스템의 핵심기술인 자동 연결·분리 장치를 내년까지 개발하고, 의왕역에 무선원격 제어 컨트롤센터 시험장을 구축해 시범운영을 거친 뒤 2021년까지 전국 주요 사업장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수동 선로전환기는 올해부터 자동 선로전환기로 단계적으로 교체할 방침이다.
중앙집중식 원격 자동제어 입환시스템이 도입되면 직원들이 실내에서 작업하게 돼 현재와 같이 선로에서 연결기와 공기호스를 손으로 직접 연결할 필요가 없어 위험 요인이 근본적으로 사라진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철도 작업장에서 직무상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것"이라며 "인적·물적 위험 요인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고 작업환경도 개선해 가겠다"고 말했다.
ye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