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도시 미세먼지 줄일 선박전력 육상공급 설비 시급
(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기자 = 부산과 같은 항만도시에서는 선박이 배출하는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대기오염이 심각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두에 접안한 선박에 육상 전력을 공급하는 시설인 AMP 설치가 시급하다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물류연구실이 지적했다.
항만물류연구실은 5일 공개한 보고서에서 컨테이너선 1척이 디젤 승용차 5천만대 분의 황산화물, 트럭 50만대 분의 초미세먼지(PM2.5)를 배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부산의 전체 황산화물과 초미세먼지 배출량 중에서 선박이 차지하는 비중이 각각 73.2%와 51.4%로 다른 도시보다 훨씬 높다.
국제사회는 선박이 배출하는 오염물질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부두에 정박해 있는 동안 엔진을 가동하면서 오염물질을 내뿜지 않도록 육상에서 전력을 공급하는 AMP의 설치를 서두르고 있다.
미국과 중국은 이미 주요 항만에서 AMP 사용을 강제하고 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항은 30개 선석에 AMP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입항하는 선박 70%에 대해 AMP 사용을 의무화했다.
2020년까지 80%로 확대할 계획이다.
중국은 대기오염방지법에서 새로 건설하거나 계획 중인 부두에 AMP를 의무적으로 갖추도록 하고 이미 개발된 부두는 점차 AMP 시스템으로 개조하도록 했다. 입항 선박은 우선적으로 AMP를 사용하도록 명확하게 규정했다.
지난해 7월 기준으로 627척의 선박을 AMP 공급이 가능하도록 개조했고 292개 선석에 이미 AMP 설비를 구축했다.
2018년에는 926개 선석, 2020년에는 1천532개 선석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우리나라 항만에는 미세먼지를 많이 배출하는 대형선박용 고압 AMP가 설치된 곳이 전혀 없다.
올해 2월 인천항 석탄부두를 대상으로 처음 고압 AMP 시범사업이 시작됐으며 12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와 인천항만공사가 기존 컨테이너 터미널의 AMP 개조사업을 추진하려 하고 있을 뿐이다.
항만물류연구실은 중국보다도 AMP 준비가 늦은 편이며 항만도시의 심각한 미세먼지 수준을 생각할 때 설치를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했다.
2030년까지 계획된 18개 신규 부두에 AMP를 설치할 경우 120개 선석에 총 2천392억원의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이미 운영하는 컨테이너 터미널을 단계적으로 개조하면 선석당 20억원이 필요하다.
선사 입장에서는 선박 1척에 약 12억원의 시설투자를 해야 하고 전기요금 부담도 늘어난다.
선사의 전기료 부담이 커지면 투자를 꺼리게 되므로 정부 관련 부처가 한전과 협의해 적정한 전기료 설정, AMP 사용 선사에 대한 항비 감면 등 인센티브 정책 등을 통해 AMP설치에 따른 환경편익을 관련 당사자들이 공유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항만물류연구실은 제시했다.
lyh9502@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