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이번엔 미사일 대피 소개 TV광고…북한발 공포 부채질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최근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비해 일본 내 지방자치단체가 잇따라 대피훈련에 나서는 가운데 이번에는 일본 정부가 나서 대피방법을 알리는 광고방송(CM)을 처음으로 방영하기로 했다.
21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잇따르는 가운데 대피방법을 소개하는 30초 분량의 CM을 오는 23일부터 내달 6일까지 도쿄(東京)에 있는 5개 민영방송을 통해 방영할 예정이다.
이 방송은 미사일이 일본에 낙하될 우려가 있는 경우 정부의 '전국 순간경보시스템'에서 긴급 정보가 전달된다는 점을 설명하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튼튼한 건물과 지하로 피하고 주변에 건물이 없는 경우에는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몸을 숨기거나 지면에 엎드려 머리를 보호하며, 실내에선 창문에서 떨어진 지점 또는 창문이 없는 공간으로 이동하도록 하는 등 세가지 방법을 일러스트와 내레이션으로 전한다.
정부는 방송 외에도 이달 23~25일 전국 70여 신문에 이어 26일부터 내달 9일까지는 인터넷 검색 사이트를 통해 이 같은 취지의 광고를 게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에선 지난 3월 아키타(秋田)현 오가(男鹿)시, 이달 들어 후쿠오카(福岡)현 오노조(大野城)시와 야마구치(山口)현 아부초(阿武町) 등지에서 북한의 미사일 공격에 대비한 주민 대피훈련이 이어졌다.
자위대는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비한다며 지상배치형 요격미사일 'PAC3' 전개훈련을 이달 전국 4개소에서 실시하기로 하고 지난 15일 해당 훈련을 개시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만약의 사태를 대비한 훈련이라는 것이 명분이지만, 과한 공포심 조장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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