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징수 자동화한다
서울시, 관련 연구용역 발주…하이패스·스마트 톨링 등 거론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이르면 내년에 서울 도심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징수를 자동화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서울시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녹색교통진흥지역 자동차통행관리시스템 기본설계용역'을 발주하는 공고를 냈다고 11일 밝혔다.
주중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남산 1·3호 터널을 이용하는 차량은 혼잡통행료로 2천원을 내야 한다.
다만 3명 이상 탑승한 승용차, 11인승 이상 승합자동차, 택시·화물차·버스, 장애인 표지를 붙인 차량, 전자태그를 부착한 저공해 자동차, 공무용 자동차 등은 혼잡통행료가 면제된다.
현재는 징수원을 두고 두 터널을 오가는 차량 운전자에게서 현금으로 혼잡통행료를 받고 있다.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태그하는 방식도 가능하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전국 고속도로에 '하이패스 시스템'이 갖춰져 많은 운전자가 톨게이트를 무정차 통과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남산 1·3호 터널의 '전통적인' 징수 방식은 불편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교통카드 기능이 없는 일반 신용카드 결제는 불가능하다는 점도 그런 불만을 키우는데 한몫을 했다.
그동안 징수 자동화가 이뤄지지 못한 데는 여러 가지 까닭이 있다.
우선 남산 1·3호 터널은 구조적으로 하이패스 시설 설치가 어렵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하이패스 시스템을 도입하려면 전용 차로를 만들어야 할 뿐 아니라 관련 장치를 단 차량이 어렵지 않게 해당 차로로 차선을 변경해 진입할 수 있도록 하는 도로환경이 갖춰져 있어야 한다.
그러나 터널 내부에서는 차선 변경을 할 수 없도록 규정돼 있다. 게다가 터널 출구에서 요금 게이트까지 거리도 짧아 차량이 많이 몰리는 출퇴근 시간대에는 차선 변경이 곤란할 수 있다.
더 근본적으로는 기존의 하이패스 시스템이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징수 체계에 딱 들어맞지 않는다는 점이다.
고속도로와 달리 남산 1·3호 터널을 오가는 차량은 3명 이상 탑승 시 혼잡통행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 그런데 현 하이패스 시스템으로는 승용차 안에 몇 명이 탔는지를 자동으로 확인해 징수와 면제 대상을 구분할 수 없다.
이 때문에 두 터널에서는 요금소 직원이 맨눈으로 승차 인원과 장애인 차량 마크 등을 일일이 확인해 면제 여부를 그 자리에서 체크한다.
시 관계자는 "자동화를 추진하면서 혼잡통행료 면제 차량 데이터베이스(DB)도 함께 구축할 방침"이라며 "차량이 요금소를 지나갈 때 탑승객 수 등을 파악해 면제 여부를 자동으로 확인하는 시스템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가 도입할 자동 징수 체계로는 1·3호 터널 맞춤형 하이패스 시스템 외에 통행권을 뽑지 않아도 주행 중 자동으로 통행료가 부과되는 '스마트 톨링' 등이 거론된다.
스마트 톨링은 요금소에 설치된 장비로 통행 차량을 촬영한 뒤 번호판을 토대로 요금을 자동으로 부과하는 첨단 시스템이다.
시 관계자는 "통행료를 부과하는 다양한 국내·외 사례와 유사 시스템을 조사·분석한 뒤 여건에 맞는 기술을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올해 연말께 용역 결과가 나오면 이르면 내년부터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징수 자동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자동화 시스템이 도입되면 현재 요금소 인력은 고지서 검증 등 다른 분야로 전환 배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ts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