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의 숲' 표방…30대 여성 겨냥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롯데마트는 오는 27일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에 서울양평점을 연다고 26일 밝혔다.
롯데마트 서울양평점은 지하 2층 ~ 지상 8층, 면적 1만3천775㎡(약 4천 167평) 규모의 단독매장이다.
롯데마트가 서울에 1만㎡(3천 평) 이상의 단독매장을 여는 것은 지난 2005년 6월 구로점 개점 이후 12년 만이다.
현재 경쟁사보다 서울 지역 내에 적은 점포 수(15개)를 운영 중인 롯데마트는 서울 지역에서의 점포 수 확대가 중요했기 때문이라고 단독매장 개점 배경을 설명했다.
롯데마트 서울양평점이 들어서는 서울 서남부 상권의 경우 코스트코 양평점, 홈플러스 영등포점, 이마트 영등포점, 빅마켓 영등포점 등 반경 3㎞ 안팎에 10여 개의 대형마트가 있다.
이런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롯데마트는 '도심의 숲'이라는 콘셉트로 30대 여성 고객을 겨냥한 전략을 펼친다.
우선 1층을 '어반 포레스트'(Urban 4 rest)라고 이름 붙이고 도심 속 숲과 같은 공간으로 꾸며 편하게 쉬고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1층 매장 전체가 나무와 담쟁이덩굴 등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중앙에 있는 계단형 좌석에는 누구나 자유롭게 앉아 스크린에 나오는 자연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자연 채광을 이용하기 위해 오픈형 테라스를 도입했으며 은은한 식물 향도 난다.
아울러 대형마트에는 최초로 입점하는 커피전문점 폴바셋, 방송인 홍석천 씨의 태국음식점 마이타이, 인도요리 전문점 강가 등도 1층에 들어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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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서울양평점은 상대적으로 소득이 높은 30대 여성을 겨냥했다.
자연·휴식·힐링 등에 대한 욕구가 높은 이들의 특성을 반영해 지하 2층에는 가로 5m, 세로 3m 크기의 '디지털 사이니지'를 설치해 바다, 숲, 폭포 등 자연 풍경 영상을 송출한다. 에스컬레이터는 불필요한 이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하 2층에서 1층으로 바로 연결된다.
수산 매장에는 회를 뜨거나 참치를 해체하는 작업을 고객이 직접 볼 수 있는 '클린 클라스 스테이션'이 설치됐으며 가공식품 매장에는 시리얼 전문 존, 코코넛 존 등 새로운 카테고리 존도 마련됐다.
아기용품 전문매장인 '베이비저러스' 5호점이 약 265㎡(약 80여 평) 규모로 들어서 육아용품을 '원스톱'으로 쇼핑할 수 있게 했다.
장난감 전문매장인 '토이저러스'도 입점했다. 매장 내 증강현실(AR) 포토존이 설치돼 인기 캐릭터들과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며 무선 자동차나 드론 등을 직접 작동해볼 수 있는 시연 공간도 마련됐다. '키덜트 존'에서는 1천200여 종의 키덜트 완구를 판매한다.
이 밖에도 홈인테리어 매장인 '룸바이홈', 주방용품 전문매장 '룸바이홈 키친', 의류매장 '테', 애완용품 전문매장 '펫가든', 가전 양판점 '하이마트', 키즈 스포츠시설 '챔피언' 등도 들어섰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는 "서울양평점은 쇼핑도 일로 여기게 된 상황을 극복하고자 도심 속 힐링 공간으로 재창조하는 것에 가장 큰 노력을 기울였다"며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고객이 편하게 쉬고 즐길 수 있는 매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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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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