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실 직립' 수색 방식 제동, '천공 배수'에는 동의
특별법상 역할 한계·조직 미비 등 해결 과제도 노출
(목포=연합뉴스) 윤종석 손상원 김동규 기자 = 세월호 진상규명과 미수습자 수습을 이끌 선체조사위원회가 출범 1주일간 분주한 행보로 존재감을 보였다.
그러나 법률상 일부 권한과 업무가 제한된 태생적 한계 속에 해양수산부, 유가족과 원만한 협력체제를 갖춰야 하는 과제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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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조사위는 지난달 28일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이하 선체조사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출범했다.
국회 추천 인사 5명, 유가족 추천 인사 3명 등 8명으로 구성된 선체조사위는 출범 이튿날 첫 회의에서 김창준 변호사를 위원장으로 선출하고 미수습자 가족의 의견을 듣는 것으로 공식 행보를 시작했다.
김 위원장은 선출 직후 "조사위에 주어진 모든 책무를 빈틈없이 성실하게 수행하겠다"며 미수습자 수습 등 활동 포부를 밝혔다.
선체조사위는 지난 1일 활동 거점이 될 사무실도 목포 신항에 마련했다.
출범 4일째인 지난달 31일 선체조사위는 처음으로 목소리를 냈다.
수습 효율성과 선체 훼손 우려 사이에서 논란이 된 객실 절단·분리 방안에 반대한다는 공식 의견을 정부에 전달한 것이다.
객실을 절단해 바로 세워 수색하는 방안을 검토해 오던 해양수산부는 세월호를 육상에 온전히 올린 뒤 최종 수색 방안을 결정하기로 했다.
객실을 분리하지 않고도 성과를 낼 수 있다면 '객실 직립'을 고집하지 않겠다는 뜻도 비쳤다.
선체조사위와 해수부는 신경전 양상을 노출하기도 했다.
해수부는 세월호 왼쪽 램프에 매달렸던 굴삭기와 승용차를 선체조사위와 사전 협의 없이 제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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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조사위 관계자는 "선체조사법에 따르면 위계에 의한 조사방해는 무거운 처벌을 받게 돼 있다"며 "이번에는 담당자가 간과한 측면이 있어 보이니 엄중히 경고하고 넘어가지만 이런 일이 또 생기면 확실하게 문제 삼겠다"고 경고했다.
선체조사위는 유가족과 사이에 발생한 '오해'를 해명하는 데 진땀을 빼기도 했다.
해수부가 추진한 선내 배수를 위한 천공작업이 선체를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에도 선체조사위가 이 방식에 동의하자, 해수부를 감싼다는 반발을 샀다.
김 위원장은 자신을 찾아온 4·16 가족협의회 관계자에게 동의 배경을 설명하고 별도의 언론 브리핑으로 가족과의 면담 결과를 알렸다.
선체조사법이 규정한 선체조사위 업무 범위 등 근본적 한계가 해수부와의 관계 설정에서 마찰의 소지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선체조사법에 따르면 선체조사는 선체조사위가 직접 할 수 있지만 인양, 미수습자와 유류품 수습은 주체가 아닌 지도·점검 역할에 그친다.
해양수산부가 주도권을 쥐고, 선체조사위는 감시만 할 수 있는 형국이다.
선체조사위의 실무를 뒷받침할 조직과 시행령도 조속히 갖춰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선체조사위는 오는 5일 전원위원회를 열어 조사위 설립 준비단 구성과 시행령 등 조직 운영 방안을 확정할 예정이지만 완전한 조직을 갖추기까지는 몇 달이 필요하다.
김 위원장은 "대략 15명 규모로 추진단을 일단 만들고 시행령을 통해 조직, 예산 확보하면 인력 채용 공고를 할 계획"이라며 "2개월 정도 추가로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sangwon710@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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