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나라장터' 여행상품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톡톡'
2년간 테마별 54개 상품 개발
(대전=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조달청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15년부터 시작한 '나라장터' 지역 여행상품 개발이 성과를 내고 있다.
22일 조달청에 따르면 지난 2년간 자연생태·전통문화체험 등 모두 54개 테마별 지역 여행·체험상품을 정부 종합 전자조달시스템인 나라장터에 등록해 각 학교와 공공기관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서천 금강하구 생태학습·국립자연휴양림 등 아름다운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자연생태 상품 22개와 군산 역사문화탐방·영동 국악체험촌 등 역사와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상품 14개, 템플스테이·성주 별고을 시간 여행 등 자기 성찰과 치유의 기회를 제공하는 힐링상품 14개, 태백 '365 세이프타운' 체험·부산 해양안전체험 등 학생에게 안전의 중요성을 느끼도록 해주는 안전체험 상품 4개 등이다.
첫 상품으로 개발한 '군산 역사문화탐방'의 경우 나라장터 여행상품 등록 이전에는 관련 문화유적 방문객이 51만2천여명이었지만 등록 후 102만7천여명으로 100%가량 급증했다.
일제 강점기 근대역사 문화유적에 대해 전문 해설사로부터 생생한 설명을 들을 수 있어 교육 효과가 크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천 '금강하구 생태학습'도 상품 등록 후 지역 방문객이 증가하고 있으며, 중학교 자유학기제 도입 이후 프로그램이 조기에 예약 만료되는 등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영동 국악 체험촌은 지난해 11만5천명이 방문해 거문고, 가야금 등 전통악기 연주·제작과정을 체험하면서 전통문화 이해의 폭을 넓혔다.
하지만 일부 지역 여행상품에 방문객이 편중되고 개별 상품 간 연계성이 부족한 것은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조달청은 민간 여행상품 개발 전문가를 참여시켜 지역 여행상품 간 연계성을 높이고, 부족한 관광 인프라를 상호 보완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정양호 조달청장은 "지역 여행상품 개발은 지역경제는 물론 내수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된다"며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실제로 인기가 있는 지역 여행상품을 계속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yej@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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