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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25일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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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25일 시행

2곳 중 1곳 조정, 4개 노선·마을버스 신설

(광주=연합뉴스) 송형일 기자 = 광주시내버스 노선 2곳 중 1곳이 조정되는 등 시내버스 노선이 전면 개편된다.

광주시는 10일 버스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시내버스 노선개편안을 최종적으로 확정하고 오는 25일부터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간다.


광주시는 지난해 1월부터 교통카드 데이터와 민원, 운전원 설문조사, 버스운행관리시스템(BMS) 자료 등을 토대로 개편안을 만들었다.

애초 98개 노선 중 절반인 49개 노선이 신설, 변경 등 조정된다.

전체 노선 수는 102개로 4개 늘었다.

36개 노선이 단축되거나 경로가 변경되는 등 조정되고 신설 4개, 장거리 노선 분리와 비효율적 노선 통합이 3개씩이다.

시내버스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8개 마을버스 노선이 신설됐다.

신규 택지지구 등 도시 외곽지역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수완03번 등 4개 노선을 신설했다.

신설 노선은 정류장 2∼3곳을 묶어 30∼40분에 주파하는 급행버스 기능을 한다.

대중교통 소외지역인 용봉지구와 석곡동 노선을 새로 보강했다.

광주시는 출퇴근과 등하교 시 집중 운행하는 방안과 이용객 수요에 따라 시내버스를 탄력적으로 공급하는 탄력배차제를 확대해 평균 주행시간과 배차간격을 줄였다고 설명했다.

또 주행시간을 줄여 운전원 근무여건 개선과 안전성 확보 등에도 효과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평균 노선 길이는 기존 23.3km에서 22.8km로 2.1% 주는 데 그쳤지만, 평균 주행시간은 71.4분에서 61분으로 14.1% 줄 것으로 예상했다.


버스 평균 배차시간도 42분에서 32분으로 10분(23.8%)이 줄 전망이다.

하지만 장대(長大)노선이 여전하고 상대적으로 침체한 동구 등 일부 지역은 노선 조정에 따라 노선이 줄어드는 곳도 적지 않아 주민 반발을 얼마나 잠재울지가 관건이다.

노선 개편은 2004년 도시철도 1호선 개통 이후 지금까지 9차례 부분개편을 했지만 전면 개편은 2006년 말 준공영제 시행 이후 10년 만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노선 개편 시 현재 운행 중인 998대보다 무려 47대나 증차 필요성이 제기됐으나 과학적 분석을 통해 현 대수를 유지했다"며 "연간 77억원의 운송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정류소 등 시설물 정비, 홍보 등 분야별 세부추진방안을 마련해 전면 시행에 차질 없도록 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개편된 노선은 광주시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모바일광주' 앱에서 검색할 수 있다.

nicep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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