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트럼프 대통령이 케빈 워시를 차기 연준 의장으로 지명하며 금리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금과 은 가격 및 비트코인이 급락함.
- 국내 주식시장에서 일성신약, 조광피혁, 애경케미칼 등이 크게 상승했으며, 롯데이노베이트는 AI 분야에서의 성과 기대감으로 주가 상승.
- 증권주들은 상법 개정 통과 예상에 따라 강세를 보였고, 카카오페이는 원화 스테이블코인 도입 소식에 힘입어 상승.
- 삼성전기는 엔비디아에 FC-BGA 첫 공급 소식으로 3% 상승.
- 코스닥 시장에서도 아크릴로, 뉴로핏 등의 종목이 큰 폭으로 올랐으며, 에코프로에이치엔과 서부T&D 등도 강세.
- 미국 증시는 전반적으로 하락했으나, 한국 증시에서는 반도체 수출 호조와 함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실적 개선 전망이 제시됨.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노르웨이 군사업 수주로 인해 유일하게 상승세를 기록함.
● 트럼프 대통령이 제17대 연준 의장으로 케빈 워시를 지명했습니다. 과거 연준 의사 시절에 매파적인 성향이 부각되면서 정책 불확실성이 커지자 금과 은 가격이 급락했고, 비트코인 가격도 7만 7천 달러 아래로 내려앉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금리를 내리지 않겠다면 소송을 하겠다며 뼈 있는 농담을 건네기도 했습니다. 우리 시장도 워시 트레이드를 소화하며 쉬어갈지 이 시각 프리마켓 분위기로 체크해 보시죠. 코스피 시장의 상승률 상위 종목들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시장 안에서는 일성신약이 22%대 급등했습니다. 조광피혁, 애경케미칼 같은 석유화학 테마주들이 오늘 상승세를 보이며 각각 17%대, 8%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롯데이노베이트는 5% 가까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롯데이노베이트 같은 경우에는 오늘 유안타증권의 리포트가 나왔는데 올해 피지컬 AI 분야에서 두각을 낼 것이라면서 아이멤버를 적용한 점을 주목했습니다. 이 밖에 부국증권과 신영증권이 이번 달 안으로 상법 개정이 통과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증권주 안에서 강세를 보여주고 있고요. 카카오페이 같은 관련주들도 2.5%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원화 스테이블코인의 도입이 본격화된다는 분석 속에 카카오페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전기는 3% 강세를 보이면서 28만 원선 지나가고 있습니다. 삼성전기가 엔비디아에 처음으로 FC-BGA를 공급한다는 모멘텀 속에 빨간불을 켜고 있습니다. 이어서 코스닥 시장의 상승률 상위 종목들도 확인해 보시죠.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 가장 강한 종목은 아크릴로 17% 급등했습니다. 지난주에 강했던 뉴로핏이 오늘도 급등세를 지속하면서 3만 3천 원선 지나가고 있고요. 쓰리빌리언, 프로텍 같은 종목들도 8~10%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이 에코프로그룹 중에서 가장 부각되면서 오늘 장 5.8% 가까운 급등세를 나타내고 있고요. 그리고 다가오는 춘절 속에서 서부T&D 같은 관련주들이 부각되며 5.7%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내수 소비재들이 부각되는 모습 확인되고 있고요. 지주사 테마주들도 곳곳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NHN KCP 같은 스테이블코인 도입 본격화 모멘텀을 소화하는 종목들도 빨간불을 켠 점이 특징적입니다. 다음으로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의 움직임 만나보시죠. 워시 트레이드에 미 증시 3대 지수가 일제히 하락한 가운데 엔비디아가 0.7%, 반도체 지수는 3.9% 약세를 보였습니다. 이 가운데 우리 시장,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제외하면 모든 종목에 하락불이 들어온 점 특징적인데요. 삼성전자가 1.4%, SK하이닉스는 2.7% 내리막길을 걷고 있습니다. 하지만 D램 수출 단가가 한 달 새 60% 가까이 급등한 것으로 확인됐고요. 반도체 수출은 205억 달러로 두 달 연속으로 200억 달러를 돌파했고 작년 1월과 비교하면 두 배 넘게 증가했다는 소식도 있었습니다. 또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최근 AI는 메모리를 갖춰야 하고 올해 메모리 반도체가 상당히 많이 필요하다고 언급한 가운데 모간스탠리가 올해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을 삼성전자 245조 원 그리고 SK하이닉스는 179조 원으로 전망한 점도 투자에 참고해보시죠. 이 가운데 한화에어로스페이스만이 거의 1% 가까이 상승하고 있는데요. 지난주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노르웨이 육군이 추진하는 2조 8천억 원 규모의 차세대 장거리 정밀화력 체계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는 소식을 오늘 공시로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 가운데 다른 종목들이 연일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점 특징적입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위 생방송 원문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