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08.62

  • 8.70
  • 0.21%
코스닥

915.20

  • 4.36
  • 0.47%
1/2

AI로 확장된 교실,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로… ‘제1회 국제 AI 투닝 공모전’ 성료

충청남도교육청-툰스퀘어 공동 주최 ‘AI와 함께 만드는 K-컬처 이야기’ 주제…총 567개 작품 접수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AI로 확장된 교실,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로… ‘제1회 국제 AI 투닝 공모전’ 성료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AI 기반 콘텐츠 제작 플랫폼 ‘투닝(Tooning)’과 충청남도교육청이 공동 주최한 ‘제1회 국제 AI 투닝 공모전’이 총 567개 작품 접수를 기록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공모전에는 국내를 비롯해 해외 다양한 국가의 학교에서 총 50여개 작품이 출품되며 국경을 넘어선 AI 기반 창작 교육의 가능성을 입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투닝 국제 공모전은 ‘AI와 함께 만드는 K-컬처 이야기’를 주제로, 전 세계 학생들이 AI 기술을 활용한 창의적 스토리텔링과 콘텐츠 제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글로벌 교육형 공모전이다. 참가 학생들은 투닝 에디터와 투닝 매직 서비스를 활용해 아이디어 기획부터 웹툰 작품 완성까지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하며, 언어와 지역의 한계를 넘어 AI를 창작 도구로 활용하는 실질적인 콘텐츠 제작 역량을 키웠다.


    충남교육감상(1등상)은 초·중·고 부문에서 선정된 수상자에게 수여됐다. 이 중 남계초등학교 수상자는 100페이지 이상의 분량으로 완성한 웹툰 ‘토끼가 된 마법 퇴마사’를 출품했으며, 귀신들의 영혼을 모아 봉인이 풀린 이무기를 퇴마하기 위해 토끼로 변신한 소녀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탄탄한 세계관 설정과 장편 서사 구성력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용연초등학교 수상자는 ‘AI와 함께 알아가는 K-컬처’를 주제로, AI 로봇 ‘별하’와 함께 시간여행을 하며 방학 숙제로 K-컬처를 조사하는 소녀의 이야기를 선보여 AI 기술과 한국 문화 요소를 자연스럽게 결합한 스토리 전개를 통해 창의성과 교육적 메시지를 동시에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툰스퀘어 대표이사상(2등상), 우수상(3등상), 장려상(4등상)도 함께 시상되며 다양한 학교의 학생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지도교사상도 함께 수여됐다. 논산대건고등학교 하*경 교사는 총 113개 작품 접수를 지도하며 공모전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지도교사상을 수상했으며, 부상으로 간식차 지원이 제공된다. 해외 학교 중에서는 홍콩국제학교 홍*진 교사가 지도교사상을 수상했으며, 간식 배송이 지원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은 단순한 결과물 경쟁을 넘어, AI를 활용한 학습 과정 중심의 교육 효과를 확인한 사례로 평가된다. 학생들은 AI를 통해 표현의 장벽을 낮추고, 스스로 이야기를 설계하며 창작의 주체로 성장하는 경험을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K-콘텐츠를 글로벌로 확산시키는 동시에, 참여 학생들이 스스로 한국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


    학생들은 웹툰 강국으로서 한국의 스토리텔링 방식을 AI 기술과 결합해 자신만의 작품으로 구현하며, 창작 과정 자체가 K-컬처를 알리는 ‘문화 전파’로 이어졌다. 특히 학생들은 한국 문화를 주제로 새로운 시각의 콘텐츠를 만들어 공감대를 넓혔고, 이를 함께 공유·교류하며 자국 문화의 가치와 매력을 다시 확인하는 선순환이 형성됐다. 이러한 점에서 본 공모전은 교육적 의미와 문화적 파급력을 동시에 갖춘 사례로 평가된다.

    툰스퀘어 이호영 대표는 “투닝 국제 공모전은 AI를 잘 쓰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AI와 함께 생각하고 표현하는 힘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이번 결과는 AI 기반 창작 교육이 교실 안팎에서 충분히 실효성을 가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투닝은 글로벌 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AI 콘텐츠 교육 모델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수상자 명단]

    <충남교육감상(1등상)>
    □ 남계초등학교 - 이*
    □ 아산용연초등학교 - 이*서
    □ 정일중학교 - 오*정
    □ 상서고등학교 - 전*은


    <툰스퀘어 대표이사상(2등상)>
    □ 석정초등학교 - 이*연
    □ 논산중학교 - 유*재
    □ 논산대건고등학교 - 백*모

    <우수상(3등상)>
    □ 프놈펜한국국제학교 - 차*용
    □ 고촌초등학교 - 홍*안
    □ 계원예술고등학교 - 양*나
    □ 상서고등학교 - 장*람


    <장려상(4등상)>
    □ 프놈펜한국국제학교 - 김*라
    □ 계동초등학교 - 지*은
    □ 남계초등학교 - 이*윤
    □ 대정초등학교 - 허*원
    □ 라온초등학교 - 고*지
    □ 석정초등학교 - 전*담, 박*은, 박*연, 표*별
    □ 송포초등학교 - 서*인, 진*서
    □ 수남초등학교 - 김*율
    □ 장암초등학교 - 이*윤, 김*서
    □ 지향초등학교 - 백*민
    □ 창림초등학교 - 김*아
    □ 추계초등학교 - 조*수
    □ 호명초등학교 - 신*현, 이*연
    □ 황지초등학교 - 최*솔
    □ 계원예술고등학교 - 장*우
    □ 논산대건고등학교 - 이*성, 손*민, 손*수, 조*진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