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들의 경제 심리가 한 달 만에 도로 얼어붙은 것으로 나타났다. 물가와 환율이 치솟는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은행이 24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1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9.9로 11월(112.4)보다 2.5포인트(p) 떨어졌다.
비상계엄 사태가 있던 지난해 12월(-12.3%p) 이후 최대 낙폭이다.
지수는 11월에는 2.6p 뛰었다. 당시 관세 협상 타결과 시장 예상을 웃돈 3분기 성장률 등이 경제 심리에 군불을 지폈지만 한 달 만에 다시 떨어졌다.
CCSI는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다.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24년) 대비 소비 심리가 낙관적, 100을 밑돌면 비관적이라는 뜻이다.
11월 보다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 중 현재경기판단(89·-7p) 하락 폭이 가장 컸고, 향후경기전망(96·-6p)·가계수입전망(103·-1p)·생활형편전망(100·-1)·현재생활형편(95·-1p)도 내려앉았다. 소비지출전망(110)은 동일했다.
이혜영 한은 경제심리조사팀장은 "현재경기판단 지수는 농축수산물·석유류 등 생활 밀접 품목의 가격 상승 폭 확대 등에 7p 떨어졌다"며 "향후경기전망 지수의 경우 환율 변동성이 커지고 인공지능(AI) 산업이 재평가되는 등 대외 환경 불확실성 관련 우려가 늘면서 6p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이 와중에 주택가격전망지수(121)는 2p 올랐다. 1년 뒤 집값 상승을 점치는 소비자의 비중이 늘었다는 뜻이다. 10·15 대책 등으로 11월(119) 3p 내렸지만 한 달 만에 반등했다.
기대인플레이션율 중 '향후 1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2.6%로 11월과 동일했다.
(사진=연합뉴스)
